discourse & issue
[경향신문] 선거평가
시놉티콘
2012. 4. 13. 13:32
시민들은 왜 민주당을 선택하지 않았나
ㆍ“대안 없는 MB 비판 모습에 식상했다”
ㆍ“김용민 막말 파문 때 지도부 몸만 사려”
부산에 사는 김학철씨(66)는 19대 총선에서 지역구와 정당투표 모두 새누리당을 택했다. 그는 부산에서 나고 자란 ‘부산사람’이지만 2002년 노무현 후보를 지지했고 18대 총선 정당투표에서 통합민주당을 찍었다. 지난해 10·26 서울시장 선거 때는 서울에 사는 친구에게 전화해 박원순 후보를 찍으라고 설득하기도 했다. 50평대 아파트에 사는 그가 이런 선택을 하는 것에 주변 사람들이 의아하게 생각할 정도였다.
이번 선거에서 그는 마음을 돌렸다. 12일 전화로 만난 그의 목소리는 단호했다. “통합과정부터 공천, 최근 막말 파문까지 지켜보며 너무 크게 실망했다. 지금 민주당은 리더십도 책임감도 전략도 없다. 나라를 운영할 수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고 판단을 내렸다.”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맨 앞)가 12일 오전 당직자들과 함께 서울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찾아 굳은 표정을 한 채 현충탑으로 가고 있다. | 연합뉴스
정권심판의 열기가 뜨거웠던 총선에서 민주당은 왜 과반 의석을 얻는 데 실패했을까. 12일 경향신문이 만난 유권자들은 수권정당이자 대안세력으로서 민주당의 능력에 의구심을 표했다. 비전 없이 심판론에만 기대는 모습을 무책임하다고 평가했다.
모든 선거에서 민주당을 지지해온 서울 송파 주민 서모씨(39)는 “민주당 후보가 감성적인 애국주의에만 호소하는 것에 거부감이 생겼다”며 “상대 후보 공약을 구의원이나 할 법한 것이라고 깎아내리는데 마음이 확 돌아섰다”고 말했다. 자영업을 하는 김기현씨(48)도 “현 정권에 불만이 많아서 막연히 민주당을 지지해야지 생각했는데, 후보 홍보물을 보고 크게 실망했다”며 “새누리당 후보는 지역을 위해 어떻게 일하겠다는 것이 상세하게 나와 있는데 민주당은 대통령 비판밖에 안 보였다”고 말했다. 김씨는 “민주당은 계속 야당으로 남아서 비판이나 하는 게 어울리겠다는 생각까지 들었다”고 말했다. 출판사에서 일하는 김순업씨(34)는 “국민들은 새로운 변화를 원하는 것이지 단순히 이명박 대통령이 물러나는 것만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민주당이 새로운 대안을 내세우지 못했다. 기표소 안에서 한참을 고민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비판적 지지자’라고 밝힌 부산의 한 50대 유권자는 “박근혜는 말을 바꾼 적도 없고 약속은 지키니까 같은 것을 하면 박근혜의 새누리당이 훨씬 더 잘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김용민의 막말 때문에 부산도 시끄러웠다”며 “자식 키우는 엄마들로서는 용납하기 힘든 부분인데 민주당은 어영부영 넘어가려고 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지지자인 오모씨(37)는 “이명박 정권 심판은 박근혜가 더 잘하지 않겠느냐”며 “공천과정에서 친이계를 정리한 것을 보면 자기들끼리 우왕좌왕하는 민주당보다는 박근혜가 정권을 잡으면 지금 정권의 문제들을 싹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위기관리능력과 전투력이 떨어진다는 비판도 나왔다. 직장인 박주영씨(33)는 “공천논란이 있을 때나 막말 파문이 있을 때 민주당 지도부는 시간만 끌었다. 책임지는 사람도 없고 몸만 사리는 것 같더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주위에서 야권을 지지하는 친구들은 지금 패닉상태”라고 말했다.
민주당 세력 재편 어떻게… 친노, 대거 입성해 ‘주류 굳히기’ 가속화
19대 총선은 민주통합당 내 세력 구도를 재편시켰다. 친노 당선자가 대거 입성해 ‘주류 굳히기’가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18대 총선 때 낙마했던 수도권의 386 그룹도 부활해 또 하나의 큰 세력군을 이뤘다.
친노 그룹은 한명숙 대표를 비롯해 문희상(5선·경기 의정부갑)·원혜영(4선·경기 부천 오정)·신기남(4선·서울 강서갑)·유인태(3선·서울 도봉을) 당선자 등이 있다. 신계륜(서울 성북을)·유기홍(서울 관악갑)·김태년(경기 성남 수정)·윤호중(경기 구리) 당선자도 다시 배지를 달았다. 초선 그룹엔 서영교(서울 중랑갑)·박남춘(인천 남동갑)·윤후덕(경기 파주갑) 당선자 등과 비례대표 진선미·배재정·김현 당선자 등이 눈에 띈다.
당내 관료 그룹의 아성이었던 충청 지역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지 못했다. 보수적 색채가 옅어진 것이다.
당권 중심의 계파 구도는 약해졌다. 17대 때는 친김근태계와 친정동영계가 양대 산맥을 이뤘다. 18대 때는 친손학규계, 친정동영계, 친정세균계가 팽팽하게 대립했다.
19대에선 386 그룹이 많아졌다. 오영식(3선·서울 강북갑)·이인영(재선·서울 구로갑)·김현미(재선·경기 일산서)·우상호(재선·서울 서대문갑) 당선자 등이 그들이다. 상당수가 65명이 생환한 수도권 출신이다. 한 386 인사는 “수도권 출신이 많아진 것은 중도 유권자층이 중요해졌다는 의미”라며 “진보적이면서도 온건한 노선이 요구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된 정당답게 다양한 세력들이 원내에 진입했다. 지지층 확산에 기여할 수 있지만, 당내 세력 재편 과정에서 ‘지분’ 갈등이 빚어질 소지도 있다. 비례대표군의 한정애·김기준 당선자는 한국노총 출신이다. 시민사회 쪽에서도 김기식·남윤인순·송호창(경기 의왕·과천) 당선자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전문가 그룹으로 은수미·홍종학·김용익 당선자가 들어왔다.
당내 세력 구도를 조정하는 리더십은 결국 대권주자의 역할에 달려 있다.
친노 진영에선 ‘문재인 대망론’이 거론된다. 문 당선자는 유의미한 지지세를 갖고 있지만 총선에서 기대치를 올리지 못했다. 이해찬 당선자가 충청을 기반으로 대권 도전에 나설 경우 친노 그룹 내부도 분화될 가능성이 높다. 정세균 당선자도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다. 한 재선 의원은 “안철수 대안론이 확산되면 문재인 대세론도 장담할 수 없다”면서 “이 경우 당 노선도 진보와 중도를 놓고 논란이 빚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1차 분기점은 원내대표 선출 국면이 될 것 같다. 차기 원내대표는 여대야소 국회에서 원내 의제와 대여 투쟁의 구심 역할을 맡게 된다. 상대적으로 당 대표는 대선 경선과 안정적인 당 운영 등에 국한되는 역할을 맡는다. 원내 관계자는 “원내 권력을 놓고 당권·대권 주자들의 치열한 힘겨루기가 불가피해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최우규·김진우 기자 jwkim@kyunghyang.com
ㆍ민주당 총선 패인
① 집권한 듯한 오만
19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참패한 근저에는 ‘오만과 불통’이 놓여 있다는 게 공통된 지적이다.
올 초만 해도 민주당의 제1당 달성은 확실해 보였다. 단독 과반의석 확보 가능성까지 거론됐다. 하지만 ‘민심이 이명박 정부에 등을 돌렸다’는 과신은 변화하는 민심을 외면한 채 오만과 불통으로 드러났다.
당장 민주당은 ‘내 눈에 든 들보’부터 뽑아내는 과감한 내부 개혁에 소홀했다. ‘무원칙, 무쇄신, 무감동’으로 비판받은 공천부터가 그랬다. 개혁을 하겠다고 큰소리쳤지만 ‘나눠먹기식 공천’ ‘측근 공천’이 잇달았다.
현역 의원 대부분이 공천장을 거머쥐었고, 심지어 당내 공천심사위원 대다수가 공천을 받았다. 탈당 후 재복귀한 이용희 의원의 아들 이재한씨를 단수 공천해 지역구 세습논란에 휘말렸고, ‘철새정치인’ 논란을 빚었던 이상민 의원 역시 공천장을 받았다. 임종석 전 사무총장과 이화영 전 의원, 이부영 전 의원 등 법적 논란이 일고 있던 이들에 대해서도 ‘모르쇠 공천’으로 일관했다. 자살까지 불러온 모바일 경선 문제에 대해서도 그냥 덮고 가는 식이었다.
이런 가운데 “집권 가능성 99%” 등 총선과 대선 승리를 기정사실화하는 당 인사들의 발언이나 행동이 줄을 이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말바꾸기와 제주 해군기지에 대한 ‘해적기지’ 논란에 대해서도 어정쩡한 태도를 보였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오만한 정부 심판론’을 외쳤지만 역으로 ‘오만한 야당 심판’으로 돌아왔다. “국민은 준비되었건만 민주당은 요행을 바랐다. 감나무 밑에 드러누워서 마치 감이 입으로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일을 했다”(박지원 최고위원)라는 내부 자성이 나온 이유다.
<김진우 기자 jwkim@kyunghyang.com>
② 리더십 부재
잇단 위기 신호에도 무대응·소극대응 일관
민주통합당 지도부는 1·15 전당대회 후 출범부터 리더십에 물음표가 달렸다. 대권주자들은 전대에 불출마했다. 자신의 지역구를 닦거나 총선 지원 유세를 하느라 바빴다. 전대에서 선출된 한명숙 대표는 카리스마를 가진 투사가 아닌 화합형이다.
한 대표는 ‘친노, 386, 수도권’ 등 지원세력과 지지자 중심으로 의사결정을 했다. 대표적인 게 임종석 전 의원의 사무총장 기용이다. 보좌관의 금품 수수 공범 혐의로 1심 유죄를 받은 그를 서울 성동을 후보로도 공천했다. 이화영 전 의원 등 수사를 받고 있거나 재판 중인 인사들도 공천했다.
그와 동시에 당내에서 ‘시민사회, 호남, 관료파 홀대론’이 제기됐고, “매일 지지율 1%씩 까먹는다”는 비난까지 나왔다. 이해찬·문재인 상임고문도 임 전 총장의 공천 철회를 요구했다. 지난달 9일 임 전 총장은 뒤늦게 모든 직에서 물러나야 했다.
팟 캐스트 <나는 꼼수다> 멤버인 김용민 후보 처리 문제도 내홍만 계속됐다. 민주당은 <나꼼수> 멤버인 정봉주 전 의원 지역구인 서울 노원갑에 김 후보를 전략공천했다. ‘지역구 세습’ 비판이 제기됐지만 무시됐다.
김 후보가 8년 전 성인 인터넷 방송에서 여성 비하, 노인 폄훼 등을 한 막말 파문이 터져 나왔다. 김 후보 측은 “사퇴하면 나꼼수 팬들은 투표하지 않을 것”이라고 당 지도부를 압박하고 버텼다. 상황이 악화된 뒤에야 김 후보 측에 사퇴 의견을 전달했으나 그게 다였다. 한 대표의 약한 카리스마도 ‘갈지자’ 횡보 폭을 키웠다. 정부 실정과 측근 비리, 한나라당 돈 봉투 살포 사건 등 호재를 소화하지 못하고 여당 공격을 받아치는 데 급급했다. 유권자의 머리와 심장에 각인될 대표 공약을 내놓지 못했다.
<최우규 기자 banco@kyunghyang.com>

③ 총체적 전략 부재
‘주적’ 놓고 MB·박근혜 사이서 오락가락
전략 부재도 민주통합당의 완패 원인이다. 지역 전략, ‘프레임’(의제 틀) 전략, 정책 전략 모두 부재였다.
19대 총선의 지역별 전략은 없었다. 지도부는 서울·수도권에서 부산을 오가는 ‘경부 라인’에 집중했다. 충청이나 강원이나 그게 탈이었다.
지역 지도부는 기존 승리에 젖어 새 인물이나 새 공약 개발에 게을리했다. 당내에서 자체 ‘블록’식으로 의원들이 행동을 함께하던 충북에서는 지역 1당을 새누리당에 내줘야 했다. 충남에서도 다르지 않아, 자유선진당의 힘이 약해진 지역을 새누리당이 차지했다.
선거 메시지도 우왕좌왕했다. ‘주적’을 이명박 대통령으로 하느냐, 새누리당 박근혜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하느냐를 놓고 오락가락했다. 결국 “박근혜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의 2인자”라며 ‘이명박근혜’ 구호를 외쳤다. 박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에서 불법사찰을 받았던 사람이라며 공동 심판론에서 비켜갔다. 또 새누리당의 ‘친노 대 박근혜’ 구도에 끌려가면서 ‘문재인과 박근혜’ 간 대선 전초전으로 인식됐다. 정책 전략은 총선 이전부터 혼란스러웠다. 민생과 비전보다 ‘검찰개혁’을 주요 화두로 내걸었다. 당 일각에선 한명숙 대표의 “한풀이 정치”라는 지적이 나왔다.
<김진우 기자 jwkim@kyunghyang.com>
④ ‘반MB’에만 기대
여당이 ‘민생’ 말할 때 대안 없이 ‘심판’ 구호만
‘정권 심판’. 총선 내내 민주통합당을 지배한 구호다. 민주당은 선거전 이전부터 터진 정부 실정을 최대한 활용해 회고적 투표에만 기댔다. 2004년 17대 총선 국면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때 ‘한나라당·새천년민주당 심판론’, 2007년 대선과 2008년 총선에서 ‘노무현 정권 심판론’이 맹위를 떨친 점을 감안한 것이다. 2010년 6·2 지방선거와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정권 심판론’을 지지대 삼아 승리를 거머쥔 바 있다.
실제 민주당엔 호재가 즐비했다. 양극화와 청년 실업에 따른 민심 이반, 이명박 대통령 측근 비리,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 보좌관들이 연루된 중앙선관위 디도스(DDoS·분산서비스 거부) 공격,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등이 줄을 이었다. 공식선거운동 기간에는 국무총리실 민간인 사찰 사건까지 터져 나왔다. 선거는 끝난 것처럼 보였다.
위기의 한나라당은 당명을 새누리당으로 바꾸고, 경제민주화를 정강·정책에 도입했다. 골목상권 보호부터 카드 수수료율 인하까지 ‘좌클릭’ 민생 구호도 이어갔다. 민주당도 맞대응 차원에서 정책들을 발표했지만 일사불란하게 거리로 퍼지지 않았다. 후보든, 지도부든 정책을 유세의 앞쪽에 내놓지 않아서다. 그저 “새누리당 정책은 가짜”라고 비난하는 데 그쳤다.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도 무상급식, 반값 등록금을 주요 공약으로 내놓았다. 6·2 지방선거와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유권자를 가장 많이 끈 공약이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새롭지도 않고 ‘많이 들어본 공약’에 유권자들은 귀기울이지 않았다. 결국 ‘반MB’에만 기대고 민생 정책과 대안, 이슈를 내놓지 못한 민주당을 유권자는 주목하지 않았고, 그게 의석수 차이로 나타났다.
강병한 기자 silverman@kyunghyang.com
방송 3사의 출구조사를 분석한 결과 19대 총선의 세대별 투표 성향이 재연됐고, 2030세대의 힘은 서울과 수도권에만 한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 3사의 출구조사의 최종 투표율은 54.2%로 예측돼 중앙선관위의 공식집계인 54.3%에 접근했다.
출구조사 결과 20대 투표율은 45.0%, 30대 투표율은 41.8%로 나타났다. 18대 총선 당시(중앙선관위 집계 기준)의 20대 투표율인 28.1%와 30대 투표율인 35.5%에서 각각 16.9%포인트와 6.3%포인트가 증가된 수치다. 40대는 50.3%, 50대 64.6%, 60대 69.7%로 18대 총선에 비해 각각 2.4%포인트, 4.3%포인트, 4.2%포인트가 올랐다. 이를 종합하면 18대 투표율인 46.1%를 이번 총선에서 8.2%포인트가량 증가시킨 힘은 2030세대의 투표율에 집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방송 3사의 출구조사 결과 2030의 야권 성향 역시 뚜렷했다. 20대의 민주통합당 지지율은 47.9%로 새누리당의 30.4%보다 17.5%포인트 앞섰다. 30대에서도 민주당 지지는 53.5%였고 새누리당은 26.2%에 불과했다. ‘캐스팅 보트’를 쥔 40대에서도 민주당은 46.1%, 새누리당은 33.6%였다.
반면 50대에서는 새누리당이 49.9%를 획득해 민주당의 32.4%를 압도했다. 60대 이상에서도 새누리당 지지율은 60.3%였고 민주당은 24.8%였다. 전형적인 세대별 표대결 현상이다.

다만 야권 성향의 2030세대 투표율 영향은 서울에서만 뚜렷이 포착됐다. 서울에서 20대 투표율은 64.1%로 집계돼 전국 평균 45.0%를 웃돌았다. 서울의 30대 투표율 역시 44.1%로 전국 평균 41.8%보다 높았다. 서울에서 2030세대의 높은 투표율이 야권의 압승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서울·인천·경기를 포함한 수도권을 기준으로 보면 20대 투표율은 47.6%, 30대 투표율은 43.6%로 집계돼 전국 평균보다 높았다. 수도권 전체 판세에서 야권의 승리가 2030세대의 득표율에 기댄 것으로 보인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인천의 20대 투표율은 38.5%, 30대 투표율은 41.4%로 집계됐다. 인천에서는 20대와 30대 투표율 모두 전국 평균을 밑돌았다. 이 같은 결과가 야권이 당초 예상과 달리 인천에서 패배하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가능할 수도 있다.
경기에서 20대와 30대 투표율은 각각 34.1%와 43.6%로 조사됐다. 경기에서도 20대 투표율은 전국 평균에 턱없이 모자랐다. 서울과 같은 야당의 압승이 없었던 이유를 유추할 수 있는 대목이다.
박영환 기자 yhpark@kyunghyang.com
친노 그룹은 한명숙 대표를 비롯해 문희상(5선·경기 의정부갑)·원혜영(4선·경기 부천 오정)·신기남(4선·서울 강서갑)·유인태(3선·서울 도봉을) 당선자 등이 있다. 신계륜(서울 성북을)·유기홍(서울 관악갑)·김태년(경기 성남 수정)·윤호중(경기 구리) 당선자도 다시 배지를 달았다. 초선 그룹엔 서영교(서울 중랑갑)·박남춘(인천 남동갑)·윤후덕(경기 파주갑) 당선자 등과 비례대표 진선미·배재정·김현 당선자 등이 눈에 띈다.
당내 관료 그룹의 아성이었던 충청 지역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지 못했다. 보수적 색채가 옅어진 것이다.
당권 중심의 계파 구도는 약해졌다. 17대 때는 친김근태계와 친정동영계가 양대 산맥을 이뤘다. 18대 때는 친손학규계, 친정동영계, 친정세균계가 팽팽하게 대립했다.

19대에선 386 그룹이 많아졌다. 오영식(3선·서울 강북갑)·이인영(재선·서울 구로갑)·김현미(재선·경기 일산서)·우상호(재선·서울 서대문갑) 당선자 등이 그들이다. 상당수가 65명이 생환한 수도권 출신이다. 한 386 인사는 “수도권 출신이 많아진 것은 중도 유권자층이 중요해졌다는 의미”라며 “진보적이면서도 온건한 노선이 요구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된 정당답게 다양한 세력들이 원내에 진입했다. 지지층 확산에 기여할 수 있지만, 당내 세력 재편 과정에서 ‘지분’ 갈등이 빚어질 소지도 있다. 비례대표군의 한정애·김기준 당선자는 한국노총 출신이다. 시민사회 쪽에서도 김기식·남윤인순·송호창(경기 의왕·과천) 당선자 등이 이름을 올렸다. 전문가 그룹으로 은수미·홍종학·김용익 당선자가 들어왔다.
당내 세력 구도를 조정하는 리더십은 결국 대권주자의 역할에 달려 있다.
친노 진영에선 ‘문재인 대망론’이 거론된다. 문 당선자는 유의미한 지지세를 갖고 있지만 총선에서 기대치를 올리지 못했다. 이해찬 당선자가 충청을 기반으로 대권 도전에 나설 경우 친노 그룹 내부도 분화될 가능성이 높다. 정세균 당선자도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다. 한 재선 의원은 “안철수 대안론이 확산되면 문재인 대세론도 장담할 수 없다”면서 “이 경우 당 노선도 진보와 중도를 놓고 논란이 빚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1차 분기점은 원내대표 선출 국면이 될 것 같다. 차기 원내대표는 여대야소 국회에서 원내 의제와 대여 투쟁의 구심 역할을 맡게 된다. 상대적으로 당 대표는 대선 경선과 안정적인 당 운영 등에 국한되는 역할을 맡는다. 원내 관계자는 “원내 권력을 놓고 당권·대권 주자들의 치열한 힘겨루기가 불가피해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반MB 민심’에만 의존… 내부개혁·비전 없이 기득권 챙겨
① 집권한 듯한 오만
19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참패한 근저에는 ‘오만과 불통’이 놓여 있다는 게 공통된 지적이다.
올 초만 해도 민주당의 제1당 달성은 확실해 보였다. 단독 과반의석 확보 가능성까지 거론됐다. 하지만 ‘민심이 이명박 정부에 등을 돌렸다’는 과신은 변화하는 민심을 외면한 채 오만과 불통으로 드러났다.
당장 민주당은 ‘내 눈에 든 들보’부터 뽑아내는 과감한 내부 개혁에 소홀했다. ‘무원칙, 무쇄신, 무감동’으로 비판받은 공천부터가 그랬다. 개혁을 하겠다고 큰소리쳤지만 ‘나눠먹기식 공천’ ‘측근 공천’이 잇달았다.

어수선한 민주 선대본부 해단식 19대 총선 다음날인 12일 서울 영등포구 민주통합당 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본부 해단식에 참석한 당직자들이 심각한 표정으로 행사장 뒤쪽에 서 있다. | 서성일 기자 centing@kyunghyang.com
현역 의원 대부분이 공천장을 거머쥐었고, 심지어 당내 공천심사위원 대다수가 공천을 받았다. 탈당 후 재복귀한 이용희 의원의 아들 이재한씨를 단수 공천해 지역구 세습논란에 휘말렸고, ‘철새정치인’ 논란을 빚었던 이상민 의원 역시 공천장을 받았다. 임종석 전 사무총장과 이화영 전 의원, 이부영 전 의원 등 법적 논란이 일고 있던 이들에 대해서도 ‘모르쇠 공천’으로 일관했다. 자살까지 불러온 모바일 경선 문제에 대해서도 그냥 덮고 가는 식이었다.
이런 가운데 “집권 가능성 99%” 등 총선과 대선 승리를 기정사실화하는 당 인사들의 발언이나 행동이 줄을 이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말바꾸기와 제주 해군기지에 대한 ‘해적기지’ 논란에 대해서도 어정쩡한 태도를 보였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오만한 정부 심판론’을 외쳤지만 역으로 ‘오만한 야당 심판’으로 돌아왔다. “국민은 준비되었건만 민주당은 요행을 바랐다. 감나무 밑에 드러누워서 마치 감이 입으로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일을 했다”(박지원 최고위원)라는 내부 자성이 나온 이유다.
<김진우 기자 jwkim@kyunghyang.com>
② 리더십 부재
잇단 위기 신호에도 무대응·소극대응 일관
민주통합당 지도부는 1·15 전당대회 후 출범부터 리더십에 물음표가 달렸다. 대권주자들은 전대에 불출마했다. 자신의 지역구를 닦거나 총선 지원 유세를 하느라 바빴다. 전대에서 선출된 한명숙 대표는 카리스마를 가진 투사가 아닌 화합형이다.
한 대표는 ‘친노, 386, 수도권’ 등 지원세력과 지지자 중심으로 의사결정을 했다. 대표적인 게 임종석 전 의원의 사무총장 기용이다. 보좌관의 금품 수수 공범 혐의로 1심 유죄를 받은 그를 서울 성동을 후보로도 공천했다. 이화영 전 의원 등 수사를 받고 있거나 재판 중인 인사들도 공천했다.
그와 동시에 당내에서 ‘시민사회, 호남, 관료파 홀대론’이 제기됐고, “매일 지지율 1%씩 까먹는다”는 비난까지 나왔다. 이해찬·문재인 상임고문도 임 전 총장의 공천 철회를 요구했다. 지난달 9일 임 전 총장은 뒤늦게 모든 직에서 물러나야 했다.
팟 캐스트 <나는 꼼수다> 멤버인 김용민 후보 처리 문제도 내홍만 계속됐다. 민주당은 <나꼼수> 멤버인 정봉주 전 의원 지역구인 서울 노원갑에 김 후보를 전략공천했다. ‘지역구 세습’ 비판이 제기됐지만 무시됐다.
김 후보가 8년 전 성인 인터넷 방송에서 여성 비하, 노인 폄훼 등을 한 막말 파문이 터져 나왔다. 김 후보 측은 “사퇴하면 나꼼수 팬들은 투표하지 않을 것”이라고 당 지도부를 압박하고 버텼다. 상황이 악화된 뒤에야 김 후보 측에 사퇴 의견을 전달했으나 그게 다였다. 한 대표의 약한 카리스마도 ‘갈지자’ 횡보 폭을 키웠다. 정부 실정과 측근 비리, 한나라당 돈 봉투 살포 사건 등 호재를 소화하지 못하고 여당 공격을 받아치는 데 급급했다. 유권자의 머리와 심장에 각인될 대표 공약을 내놓지 못했다.
<최우규 기자 banco@kyunghyang.com>

③ 총체적 전략 부재
‘주적’ 놓고 MB·박근혜 사이서 오락가락
전략 부재도 민주통합당의 완패 원인이다. 지역 전략, ‘프레임’(의제 틀) 전략, 정책 전략 모두 부재였다.
19대 총선의 지역별 전략은 없었다. 지도부는 서울·수도권에서 부산을 오가는 ‘경부 라인’에 집중했다. 충청이나 강원이나 그게 탈이었다.
지역 지도부는 기존 승리에 젖어 새 인물이나 새 공약 개발에 게을리했다. 당내에서 자체 ‘블록’식으로 의원들이 행동을 함께하던 충북에서는 지역 1당을 새누리당에 내줘야 했다. 충남에서도 다르지 않아, 자유선진당의 힘이 약해진 지역을 새누리당이 차지했다.
선거 메시지도 우왕좌왕했다. ‘주적’을 이명박 대통령으로 하느냐, 새누리당 박근혜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하느냐를 놓고 오락가락했다. 결국 “박근혜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의 2인자”라며 ‘이명박근혜’ 구호를 외쳤다. 박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에서 불법사찰을 받았던 사람이라며 공동 심판론에서 비켜갔다. 또 새누리당의 ‘친노 대 박근혜’ 구도에 끌려가면서 ‘문재인과 박근혜’ 간 대선 전초전으로 인식됐다. 정책 전략은 총선 이전부터 혼란스러웠다. 민생과 비전보다 ‘검찰개혁’을 주요 화두로 내걸었다. 당 일각에선 한명숙 대표의 “한풀이 정치”라는 지적이 나왔다.
<김진우 기자 jwkim@kyunghyang.com>
④ ‘반MB’에만 기대
여당이 ‘민생’ 말할 때 대안 없이 ‘심판’ 구호만
‘정권 심판’. 총선 내내 민주통합당을 지배한 구호다. 민주당은 선거전 이전부터 터진 정부 실정을 최대한 활용해 회고적 투표에만 기댔다. 2004년 17대 총선 국면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때 ‘한나라당·새천년민주당 심판론’, 2007년 대선과 2008년 총선에서 ‘노무현 정권 심판론’이 맹위를 떨친 점을 감안한 것이다. 2010년 6·2 지방선거와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정권 심판론’을 지지대 삼아 승리를 거머쥔 바 있다.
실제 민주당엔 호재가 즐비했다. 양극화와 청년 실업에 따른 민심 이반, 이명박 대통령 측근 비리,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 보좌관들이 연루된 중앙선관위 디도스(DDoS·분산서비스 거부) 공격,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등이 줄을 이었다. 공식선거운동 기간에는 국무총리실 민간인 사찰 사건까지 터져 나왔다. 선거는 끝난 것처럼 보였다.
위기의 한나라당은 당명을 새누리당으로 바꾸고, 경제민주화를 정강·정책에 도입했다. 골목상권 보호부터 카드 수수료율 인하까지 ‘좌클릭’ 민생 구호도 이어갔다. 민주당도 맞대응 차원에서 정책들을 발표했지만 일사불란하게 거리로 퍼지지 않았다. 후보든, 지도부든 정책을 유세의 앞쪽에 내놓지 않아서다. 그저 “새누리당 정책은 가짜”라고 비난하는 데 그쳤다.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도 무상급식, 반값 등록금을 주요 공약으로 내놓았다. 6·2 지방선거와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유권자를 가장 많이 끈 공약이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새롭지도 않고 ‘많이 들어본 공약’에 유권자들은 귀기울이지 않았다. 결국 ‘반MB’에만 기대고 민생 정책과 대안, 이슈를 내놓지 못한 민주당을 유권자는 주목하지 않았고, 그게 의석수 차이로 나타났다.
야권 지지 성향 2030세대…서울서만 ‘투표의 힘’ 발휘
2010년 5회 지방선거부터 선거판을 뒤흔든 ‘2030세대’는 19대 총선에서 얼마나 위력을 발휘했을까.
방송 3사의 출구조사를 분석한 결과 19대 총선의 세대별 투표 성향이 재연됐고, 2030세대의 힘은 서울과 수도권에만 한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 3사의 출구조사의 최종 투표율은 54.2%로 예측돼 중앙선관위의 공식집계인 54.3%에 접근했다.
출구조사 결과 20대 투표율은 45.0%, 30대 투표율은 41.8%로 나타났다. 18대 총선 당시(중앙선관위 집계 기준)의 20대 투표율인 28.1%와 30대 투표율인 35.5%에서 각각 16.9%포인트와 6.3%포인트가 증가된 수치다. 40대는 50.3%, 50대 64.6%, 60대 69.7%로 18대 총선에 비해 각각 2.4%포인트, 4.3%포인트, 4.2%포인트가 올랐다. 이를 종합하면 18대 투표율인 46.1%를 이번 총선에서 8.2%포인트가량 증가시킨 힘은 2030세대의 투표율에 집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방송 3사의 출구조사 결과 2030의 야권 성향 역시 뚜렷했다. 20대의 민주통합당 지지율은 47.9%로 새누리당의 30.4%보다 17.5%포인트 앞섰다. 30대에서도 민주당 지지는 53.5%였고 새누리당은 26.2%에 불과했다. ‘캐스팅 보트’를 쥔 40대에서도 민주당은 46.1%, 새누리당은 33.6%였다.
반면 50대에서는 새누리당이 49.9%를 획득해 민주당의 32.4%를 압도했다. 60대 이상에서도 새누리당 지지율은 60.3%였고 민주당은 24.8%였다. 전형적인 세대별 표대결 현상이다.

다만 야권 성향의 2030세대 투표율 영향은 서울에서만 뚜렷이 포착됐다. 서울에서 20대 투표율은 64.1%로 집계돼 전국 평균 45.0%를 웃돌았다. 서울의 30대 투표율 역시 44.1%로 전국 평균 41.8%보다 높았다. 서울에서 2030세대의 높은 투표율이 야권의 압승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서울·인천·경기를 포함한 수도권을 기준으로 보면 20대 투표율은 47.6%, 30대 투표율은 43.6%로 집계돼 전국 평균보다 높았다. 수도권 전체 판세에서 야권의 승리가 2030세대의 득표율에 기댄 것으로 보인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인천의 20대 투표율은 38.5%, 30대 투표율은 41.4%로 집계됐다. 인천에서는 20대와 30대 투표율 모두 전국 평균을 밑돌았다. 이 같은 결과가 야권이 당초 예상과 달리 인천에서 패배하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가능할 수도 있다.
경기에서 20대와 30대 투표율은 각각 34.1%와 43.6%로 조사됐다. 경기에서도 20대 투표율은 전국 평균에 턱없이 모자랐다. 서울과 같은 야당의 압승이 없었던 이유를 유추할 수 있는 대목이다.
보수 158 대 진보 142… 역대 가장 팽팽한 ‘힘겨루기’ 예상
19대 국회에서는 보수와 민주·진보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균형이 이뤄졌다. 보수 진영이 52.6%로 앞섰지만 진보 쪽도 수도권의 주도권을 쥐며 만만치 않은 힘을 보여줬다. 사안마다 양측 간 충돌 가능성은 이전보다 커진 것이다.
19대 총선 결과 새누리당은 152석으로 과반수 턱걸이를 했다. 자유선진당 5석과 경남 친여 무소속 1석을 합하면 보수 진영은 158석이다. 반면 민주·진보 진영은 민주통합당 127석과 통합진보당 13석을 합쳐 140석을 확보했다. 친야 무소속 2석을 포함하면 142석이 된다.
정당 득표를 따지면 양쪽은 더욱 팽팽하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의 합계는 46.75%로 새누리당과 자유선진당의 합계 46.03%보다 앞섰다.
이는 19대 국회가 어느 국회보다 힘의 균형이 수평에 가까운 구조가 됐음을 의미한다. 지난 선거와 비교해봐도 극명하다. 17대 국회에서 민주통합당 전신인 열린우리당은 152석이었고, 민주노동당을 합하면 진보진영은 180석에 가까웠다. 18대에서는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이 153석으로 과반이었고 친박연대, 자유선진당, 무소속 등을 합하면 보수는 200석에 육박했다.
19대에서 어느 쪽도 주도권을 잡기가 어려워지면서 양 진영의 힘 겨루기는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는 긴장도가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다. 새누리당이 다수의 힘을 바탕으로 4대강 사업, 미디어법 등을 밀어붙이던 18대 국회와는 상황이 달라진 것이다.
원 구성 단계부터 상임위원장을 어떻게 배분할지를 두고 삐걱거릴 것으로 예상된다. 보수 진영은 전체 상임위원회에서 다수를 차지할 수 있는 168석에는 못 미친 만큼 주요 상임위를 골라 과반 이상 인원 수를 배치하려 할 것이다. 진보 진영은 전례대로 법안 처리의 주요 골목인 법사위를 차지할 수가 있다.
주요 현안에서의 대결도 예상된다. 기본적으로 보수 진영이 우위이지만 진보 진영 공세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부의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가 현안이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은 청문회까지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특검을 공약한 만큼 물러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진보 진영은 보수언론에 종합편성채널을 허가하기 위해 날치기 통과된 미디어법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 문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문제를 두고도 양측은 팽팽하게 맞서 있다. 대선전에서 핵심 이슈가 될 복지, 감세 문제를 두고도 정책 대결이 불가피하다. 입장 조율이 쉽지 않은 현안들이 건건이 널려있는 셈이다.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자유선진당 협조가 절실하고, 민주통합당은 의석 수가 10분의 1인 통합진보당에 좌우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이 같은 균형 상황에서 기인한다.
19대 총선 결과 새누리당은 152석으로 과반수 턱걸이를 했다. 자유선진당 5석과 경남 친여 무소속 1석을 합하면 보수 진영은 158석이다. 반면 민주·진보 진영은 민주통합당 127석과 통합진보당 13석을 합쳐 140석을 확보했다. 친야 무소속 2석을 포함하면 142석이 된다.
정당 득표를 따지면 양쪽은 더욱 팽팽하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의 합계는 46.75%로 새누리당과 자유선진당의 합계 46.03%보다 앞섰다.
이는 19대 국회가 어느 국회보다 힘의 균형이 수평에 가까운 구조가 됐음을 의미한다. 지난 선거와 비교해봐도 극명하다. 17대 국회에서 민주통합당 전신인 열린우리당은 152석이었고, 민주노동당을 합하면 진보진영은 180석에 가까웠다. 18대에서는 새누리당 전신인 한나라당이 153석으로 과반이었고 친박연대, 자유선진당, 무소속 등을 합하면 보수는 200석에 육박했다.
19대에서 어느 쪽도 주도권을 잡기가 어려워지면서 양 진영의 힘 겨루기는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는 긴장도가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다. 새누리당이 다수의 힘을 바탕으로 4대강 사업, 미디어법 등을 밀어붙이던 18대 국회와는 상황이 달라진 것이다.
원 구성 단계부터 상임위원장을 어떻게 배분할지를 두고 삐걱거릴 것으로 예상된다. 보수 진영은 전체 상임위원회에서 다수를 차지할 수 있는 168석에는 못 미친 만큼 주요 상임위를 골라 과반 이상 인원 수를 배치하려 할 것이다. 진보 진영은 전례대로 법안 처리의 주요 골목인 법사위를 차지할 수가 있다.
주요 현안에서의 대결도 예상된다. 기본적으로 보수 진영이 우위이지만 진보 진영 공세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정부의 민간인 불법사찰 문제가 현안이다.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은 청문회까지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특검을 공약한 만큼 물러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진보 진영은 보수언론에 종합편성채널을 허가하기 위해 날치기 통과된 미디어법도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 문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문제를 두고도 양측은 팽팽하게 맞서 있다. 대선전에서 핵심 이슈가 될 복지, 감세 문제를 두고도 정책 대결이 불가피하다. 입장 조율이 쉽지 않은 현안들이 건건이 널려있는 셈이다.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자유선진당 협조가 절실하고, 민주통합당은 의석 수가 10분의 1인 통합진보당에 좌우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이 같은 균형 상황에서 기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