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6. 12. 15:09ㆍBook
“봉기하라!” 세계 흔든 95살 레지스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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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10610 21: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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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치서 사형선고 받았던 에셀
34쪽짜리 책써 200만부 ‘신드롬’ 약자 멸시·경쟁 부추기는 현실
“평화적 방법으로 저항을” 강조
분노하라
스테판 에셀 지음·임희근 옮김/돌베개·6000원
분노하라! 90대 노투사의 외침이 프랑스 전역을 뒤흔들고, 마침내 한국에 상륙했다. 지난해 10월 프랑스의 한 영세 출판사에서 초판 8000부를 찍은 소책자 <분노하라>는 그 뒤 7개월 만에 무려 200만부를 돌파하며 신드롬을 일으켰고(<한겨레> 2011년 1월5일치 24면), 세계 각국으로 판권이 팔려 나갔다.
표지를 포함해 34쪽에 불과한 이 ‘팸플릿’의 지은이는 올해 세는 나이로 아흔다섯인 스테판 에셀. 그는 2차대전 당시 반(反)나치 레지스탕스로 활동하다가 붙잡혀 사형선고까지 받았으나 집행 직전 극적으로 탈출한 전력의 소유자다. 그 뒤 1948년 유엔 세계인권선언 초안 작성에 참여했으며, 유엔 주재 프랑스 대사와 유엔 인권위원회 프랑스 대표를 역임하는 등 외교관으로 활동했던 그가 망백(望百)을 넘어 백수(白壽)를 바라보는 나이에 새삼 목소리를 높인 까닭은 무엇일까.
“이른바 ‘불법체류자’들을 차별하는 사회, 이민자들을 의심하고 추방하는 사회, 퇴직연금제도와 사회보장제도의 기존 성과를 새삼 문제 삼는 사회, 언론 매체가 부자들에게 장악된 사회(…)” “극빈층과 최상위 부유층의 격차가 이렇게 큰 적은 일찍이 없었다. 그리고 돈을 좇아 질주하는 경쟁을 사람들이 이토록 부추긴 적도 일찍이 없었다.”
에셀이 보기에 2010년의 프랑스는 자신이 레지스탕스로 싸우면서 꿈꾸었던 자유 프랑스의 모습에서 너무도 동떨어져 있다. 1944년 3월, 그가 속했던 프랑스 전국 레지스탕스 평의회는 나치에서 해방된 자유 프랑스가 지켜나갈 원칙과 가치를 담은 개혁안을 작성했다. △사회보장제도의 완벽한 구축 △퇴직연금제도 △각종 에너지원, 전기와 가스, 탄전, 거대 은행들의 국유화 △국가, 금권, 외세로부터의 언론의 독립 △교육권 보장 등을 담은 그 개혁안은 ‘자유 평등 박애’라는 프랑스 혁명의 정신을 현실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정리한 것이었다.
그런데 그로부터 60여년 뒤 프랑스의 현실은 그런 레지스탕스의 이상과는 거꾸로 된 길을 가고 있는 듯했다. 레지스탕스의 정신을 되살릴 필요가 있었다. 그리고 그 정신의 핵심이 바로 ‘분노’였다.
“레지스탕스의 기본 동기는 분노였다. 레지스탕스 운동의 백전노장이며 ‘자유 프랑스’의 투쟁 동력이었던 우리는 젊은 세대들에게 호소한다. 레지스탕스의 유산과 그 이상들을 부디 되살려달라고, 전파하라고. 그대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이제 총대를 넘겨받으라. 분노하라!’고.”
물론, 나치라는 악과 자유 프랑스라는 선의 구분이 분명했던 60여년 전에 비해 상황이 한층 복잡해진 오늘날 분노의 대상이 불분명해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에셀 자신 그 점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호소한다. 주변을 둘러보라고. 그러면 분노의 대상이 보일 것이라고.
“주변을 둘러봐요. 그러면 우리의 분노를 정당화하는 주제들-이민자, 불법체류자, 집시들을 이 나라가 어떻게 취급했는지 등등-이 보일 겁니다. 강력한 시민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구체적 상황들이 보일 겁니다. 찾아요. 그러면 구할 것입니다!”
에셀이 말하는 분노를 단순한 감정의 폭발로 이해해서는 곤란하다. 그보다는 ‘참여의 의지’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분노의 이유들은 어떤 감정에서라기보다는 참여의 의지로부터 생겨났다.” 사르트르로 대표되는 프랑스 지식인들의 지표와도 같은 앙가주망(참여)을 떠오르게 하는 구절인데, 실제로 사르트르는 에셀이 파리고등사범학교에 입학해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스승 같은 선배’였다.
이렇듯 분노를 통한 참여를 강조하는 에셀이 보기에 “최악의 태도는 무관심”이다. 분노와 참여를 차단하는 무관심이야말로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는 일이다. 그는 한국어판 출간에 즈음해 번역자와 행한 이메일 인터뷰에서도 젊은이들이 일단 지지 정당에 투표할 것과 시민단체에 참여할 것을 강조했다.
유대계 독일인으로 태어나 7살 때 프랑스로 이주한 에셀이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점도 눈길을 끈다. 모두 6개 장으로 이루어진 이 소책자의 한 장이 ‘팔레스타인에 관한 나의 분노’라는 제목으로 팔레스타인 문제에 할애되었다. 그는 2008년과 2009년 외교관 여권을 이용해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를 방문하고 돌아와 그곳 주민들의 고통스러운 삶에 관해 증언한 바 있다. 이 책에서도 그는 “유대인들이 언제까지나 이렇게 전쟁범죄를 자행할 수 있다는 것은 참기 어려운 일이다. 어떤 민족이 자신의 역사에서 교훈을 얻은 예는 지금까지 찾아보기 힘들다”고 개탄했다.
이처럼 분노의 이유를 찾아내고 그것을 참여로 이어나가자고 역설하면서도, 그 방법은 어디까지나 비폭력이어야 하며 그쪽에 더 희망이 있다고 에셀은 힘주어 말한다. 그는 “폭력을 멈추게 하는 유일한 수단 또한 폭력이라는 것도 사실”이라는 선배 사르트르의 말에 어느 정도 동의하면서도 “비폭력이 폭력을 멈추게 하는 좀더 확실한 수단”이라는 말을 덧붙인다. 그는 넬슨 만델라와 마틴 루서 킹 같은 이들의 비폭력 저항에서 교훈을 찾고자 한다. 결국 그가 강조하는 것은 책의 마지막 장 제목이기도 한 ‘평화적 봉기’다.
“오로지 대량 소비, 약자에 대한 멸시, 문화에 대한 경시, 일반화된 망각증, 만인의 만인에 대한 지나친 경쟁만을 앞날의 지평선으로 제시하는 대중 언론매체에 맞서는 진정한 평화적 봉기를. 21세기를 만들어갈 당신들에게 우리는 애정을 다해 말한다. ‘창조, 그것은 저항이며 저항, 그것은 창조다’라고.”
최재봉 선임기자 bong@hani.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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