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report] 이슈 분석 : 취임 6개월, 이명박 대통령 지지율 분석

2008. 9. 5. 10:56discourse & issue

이슈 분석 : 취임 6개월, 이명박 대통령 지지율 분석

                          (2008년 9월 5일자)

 


 

목차 : ■ 취임 6개월, 이 대통령 지지도 바닥을 친 듯

             - 취임 6개월 이명박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 31%

             - 거시적으로 볼 때 취임 6개월 지지도, 여전히 낮은 수준
             - 노무현 대통령 취임 초기 국정운영 지지도와의 비교

 

         ■ 이 대통령 지지층 변화 추이

             - 이명박 대통령 지지층 변화 추이 분석 데이터
             - ※ 대선 당시 지지현황과 비교시 유의 사항

 

         ■ 대선 당시와 최저, 현재 지지층 비교

             - 지역별 : 서울과 TK 지역 지지층 이탈, 여전해

             - 연령별 : 40대 지지율, 여전히 낮은 상황

             - 직업별 : 이탈한 자영업 종사자, 지지회복세 매우 더뎌

             - 소득별 : 고소득 계층, 여전히 낮은 지지세 보여

 

         ■ 한나라당 지지층과의 비교

             - 한나라당 지지층과의 비교 이유

             - 지역별 : 한나라당 지역기반인 TK, PK 지역에서 가장 많은 격차 나고 있어

             - 연령별 : 이 대통령의 취약 연령대인 40대에서 격차 커

             - 직업별에서도 MB의 취약지점인 자영업자와 주부계층에서 격차 나타나

             - 소득별 : 고소득 계층에서의 이상 징후 주목돼

 

         ■ 향후 추이 및 주요 시사점

             - 이 대통령, 미시적인 국정운영 지지도 상승과 더불어 거시적 측면 주목해야
             - 이 대통령, 단기적으로 한나라당 지지층 흡수, 1차적 과제로 삼아야

             - 향후 객관적 상황, 국정운영 지지도 상승 쉽지 않을 듯

             - 민주당, ‘반사이익’ 챙기기 위해서는 ‘개방성 확보’에 주력해야



 

 

■ 취임 6개월, 이 대통령 지지도 바닥을 친 듯


○ 취임 6개월 이명박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 31%

- 취임 6개월을 맞은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는 31.2%로 한때 20.3%까지 급락하던 지지율이 바닥을 치고 상승 또는 정체 양상을 보이고 있음

                               
< 이명박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 추이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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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시적으로 볼 때 취임 6개월 지지도, 여전히 낮은 수준

- 미시적으로는 지지율이 상승 또는 정체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거시적으로 취임 100일 즈음의 29.2%와 비교할 때 현 국정운영 지지도 (31.2%) 는 큰 차이가 없음
   ; 취임 6개월 즈음인 현재 국정운영을 ‘잘 하고 있다’는 응답은 31.2%에 머물고 있으며, 취임 1달

     당시와 비교하면 21.3%p나 하락한 수치임
   ; ‘촛불 정국’ 와중에 하루가 다르게 급락하던 국정운영 지지도 때문에 현 지지율 31.2%가 높게 인

     식되고 있으나, 거시적으로 볼 때 새 정부 출범 6개월의 국정운영 지지도로는 낮은 수준임

 

< 이명박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도 추이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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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명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국정운영 지지도가 바닥을 쳤다는 점에서 자신감을 가질 필요는 있으나 취임 6개월 시점 지지도가 31%에 불과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는 지적임
   ; 바닥을 쳤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MB 노믹스 등 당초 이 대통령이 구상한 정책들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것은 적절하지만
   ; 31% 수준의 지지율을 염두에 두면서 정책 추진시 국민여론의 추이를 살피면서 우선순위 조정 등

     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임
   ; 특히 최근의 반등이 정책 또는 정치적 성과에 따른 것이라기 보다 이른 바 ‘올림픽 효과’에 기댄

     측면이 크다는 점에서 올림픽 이후의 여론동향에 더욱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는 지적임

 

 

■ 노무현 대통령 취임 초기 국정운영 지지도와의 비교

 

- 취임 초기 ‘화물연대 파업’ 등 이념적 사건이 불거지면서 국정운영 지지도 하락을 경험했던 노무현 대통령과 비교해도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는 낮은 수준임을 알 수 있음

 

<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 취임 초기 국정운영 지지도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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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무현 대통령은 취임 6개월 즈음 하락세를 멈추지 못한 채 40.9%의 국정운영 지지도를 보인 반면, 이명박 대통령은 비록 바닥을 쳤으나 31.2%에 머물고 있음
- ‘촛불 정국’ 이후 표면적으로는 ‘촛불’이 사그러 들었으나 ‘촛불 민심’이 내재화 되면서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비판적 여론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점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가 상승세를 이어가기란 쉽지 않은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특히 이미 ‘저성장-고물가’ 라는 스태그플레이션에 진입한 한국경제 상황을 볼 때 이명박 대통령
     의 국정운영 지지도 상승은 낙관적이지 않다는 분석임

 

 

■ 이 대통령 지지층 변화 추이


○ 이명박 대통령 지지층 변화 추이 분석 데이터

- 지난 P&C리포트 2008년 5월30일자 ‘이슈분석 : 취임 100일, 이명박 대통령 지지 현황 분석’에서 기준을 삼았던 데이터 분석방식을 재차 적용코자 함
   ; 지난 대선 직전인 2007년 12월12일 발표된 대선후보 지지도 여론조사 당시 이명박 후보의 지지

     율을 기준으로 (동아일보-KRC 조사결과)
   ; 최저 국정운영 지지도 데이터 (동아일보-KRC, 5월31일)와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최근 지지도

     데이터 (서울신문-한국리서치, 8월23일) 를 비교, 분석함
- 이렇게 비교해서 살펴보면 가장 빨리 이탈한 지지층이 누구이며, 바닥을 치고 상승세를 견인한 지지층이 누구인지 한 눈에 알 수 있음

 

※ 대선 당시 지지현황과 비교시 유의 사항

- 후보 지지도와 국정운영 지지도를 비교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층 이탈을 단정적으로 규정짓는 것은 무리가 따름
   ; 대통령 후보 지지도와 대통령 당선 이후 국정운영 지지도는 그 판단기준이 다르기에 하나의 범

     주로 묶어서 단순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음
   ; 후보 당시 지지를 하지 않았더라도 대통령 당선 이후 국정운영에 지지를 보내는 경우가 많으며,

     반대의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임
-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대선당시 이명박 후보를 지지했던 계층과 현재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 계층을 비교하면, 어떤 계층이 어느정도 ‘변하고 있는지’ 그 추이를 가늠할 수 있어 향후 지지층 변화를 예측하는데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라는 판단임
   ; 또한 정치적으로는 대선 당시 지지했던 계층이 현재 어떠한 태도를 갖고 있는지를 알 수 있기에

     국정운영 수행에 있어 유용한 판단지표가 될 수 있을 것임
- 이하 각 지역별, 계층별 지지현황 변화추이를 살펴봄에 있어 이러한 한계와 의미에 유의하면서 살펴봐야 할 것임

 

 

■ 대선 당시와 최저, 현재 지지층 비교

 


○ 지역별 : 서울과 TK 지역 지지층 이탈, 여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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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선 당시와 국정운영 지지도가 최저로 (22.9%) 하락할 당시의 지역별 지지 현황을 비교해 보면 전국적으로 지지율이 하락한 가운데 특히 서울과 TK 지역의 하락폭이 가장 컸음
   ; 서울지역의 경우 대선당시 지지에 비해 26.9%p나 하락했으며
   ; 한나라당의 핵심 지역기반이라 할 수 있는 TK 지역에서도 33.0%p 하락함
- 최근 상승세 (31.2%)를 이끈 지역은 PK지역을 선두로 서울과 충청권으로 나타남
   ; PK지역은 38.6%로 대선당시 지지율 41.3%에 근접하는 등 가장 괄목할만한 상승세를 보임
   ; 충청권 역시 29.6%로 대선당시 지지율 31.4%에 근접함

   ; 촛불정국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급속도로 지지를 철회하던 서울지역은 촛불정국이 잦아

     들면서 낮은 수준이지만 다시 지지를 보내는 양상임 (10%p 가까이 상승함)
   ; 그러나 한나라당 핵심 지역기반인 TK 지역은 여전히 지지회복세가 더딘 것으로 나타남

 


○ 연령별 : 40대 지지율, 여전히 낮은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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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령별로도 전 연령대에 걸쳐 지지층이 축소된 상황임을 알 수 있는데, 이른 바 ‘전통적 민주세력 지지층’으로 불리다가 지난 대선 당시 이명박 대통령 지지로 옮겨간 20대와 30대의 이탈이 눈에 띔
   ; 20대의 경우 이탈이 고착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 대선 당시 일관되게 이명박 대통령을 지지하면서 굳건한 지지세력 역할을 하던 40대 연령층은 가장 큰 폭의 지지철회 양상을 보였으며, 이후 회복은 되었으나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음
   ; 40대 연령층이 한국사회 여론주도층이라는 점에서 이명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40대 여론추이에

     천착해야 한다는 지적임
   ; 즉, 40대의 지지 회복 없이는 국정운영 지지도 상승을 이루기 힘들다는 분석임

 

 

○ 직업별 : 이탈한 자영업 종사자, 지지회복세 매우 더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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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별 지지현황 변화를 살펴보면 이른 바 ‘나랏님 정서’가 있는 농림어업 종사자를 제외한 전 직업군에서 큰 폭의 지지철회 양상이 나타남
   ; 지지율 회복을 이끈 직업군 역시 농림어업 종사자임
   ; 반면 학생층은 지지철회가 고착화되는 양상임
   ; 이슈에 민감한 화이트칼라 계층은 ‘촛불정국’ 와중에 급격하게 지지를 철회한 이후 최근 다시 지

     지를 보내는 양상을 보이고 있음
- 대선 당시 주요 지지계층이었던 자영업자와 주부 계층은 지지 철회 이후 다시 지지를 하고는 있으나 그 회복 정도가 낮은 상황임
   ; 특히 자영업 종사자들의 지지 회복은 5.8%p에 불과함
   ; 자영업 종사자들은 화이트칼라 직업군과 더불어 여론을 주도하는 계층이라는 점에서 이명박 대

     통령 입장에서 이들 자영업자들의 낮은 지지 회복세를 주의깊게 봐야 한다는 지적임

 


○ 소득별 : 고소득 계층, 여전히 낮은 지지세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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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득별로는 이탈했던 150만원 이하 저소득 계층이 급속도로 회복되었을 뿐 중간소득 계층과 고소득 계층의 국정운영 지지도는 여전히 낮은 수준임
- 특히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 계층이자 여론주도층인 301만원 이상 고소득 계층이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지지를 보이고 있는 점이 주목됨
   ; 301만원 이상 고소득 계층의 지지회복세 역시 가장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음

 

 

■ 한나라당 지지층과의 비교


○ 한나라당 지지층과의 비교 이유

- 8월23일 현재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국정운영 지지도는 31.2% 인데 비해 한나라당 정당 지지도는 35.1%를 나타내고 있음
-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가 소속 정당의 정당지지도 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인데 비해 현재는 반대의 양상을 보이고 있음
   ; 대통령은 여당 소속이면서도 동시에 국정운영의 최고 책임자라는 특성으로 인해 소속 정당지지

     도 보다 높은 지지를 얻게 됨
   ; 그나마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가 상승해 한나라당 지지도와 비슷한 수치를 보이

     고 있으나 이전에는 더욱 그 괴리가 컸음
- 국정운영 지지도 상승을 꾀해야 하는 이명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일차적으로 이른 바 ‘집토끼’ 라 할 수 있는 한나라당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지지율 상승을 이뤄가야 한다는 지적임
   ; 이에 현재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 기반과 한나라당 지지 기반을 비교하면서 차이나는 지점과 그

     원인을 분석하고
   ; 당세에 비해 취약한 계층에 대한 공략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임

 

○ 비교.분석 데이터

- 비교.분석 데이터는 국정운영 지지도 상승이 일정하게 나타난 최근의 여론조사 결과를 삼았음
   ; 서울신문-한국리서치, 8월23일 조사 결과


 

○ 지역별 : 한나라당 지역기반인 TK, PK 지역에서 가장 많은 격차 나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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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와 한나라당 정당지지도의 지역별 현황을 비교해 보면 이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을 가로막고 있는 곳이 어디인지 확연히 알 수 있음
- 국정운영 지지도가 한나라당 정당지지도를 상회 또는 비슷한 수준을 보이는 지역은 경기.인천지역과 충청권, 호남권, 강원.제주 지역임
   ; 수도 서울의 경우 이슈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역으로 여전히 ‘미 쇠고기 수입 파동’의 여파

     가 가시지 않은 것으로 분석됨
- 반면 한나라당의 확실한 지역기반인 TK지역과 PK지역에서는 이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가 정당지지도보다 낮은 이상현상을 보이고 있음
   ; 한나라당의 오랜 지역 기반인 이들 지역의 경우 한나라당에 대한 지지와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구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이러한 배경에는 대선 후보 경선 당시에서부터 시작된 박근혜 전 대표와의 갈등이 자리잡고 있

     는 것으로 분석됨
- 청와대 입장에서는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일체성 강화와 더불어 박근혜 전 대표측과의 ‘화합’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임

 

 

○ 연령별 : 이 대통령의 취약 연령대인 40대에서 격차 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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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령별로 비교해 보면 20대와 30대에서는 국정운영 지지도와 정당 지지도 모두 열악한 상황에 놓여 있음
   ; 앞서 보듯 특히 20대의 경우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 철회가 가장 적극적으로 나타나고 있음
   ; 더불어 30대의 낮은 지지 역시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 모두가 극복해야 할 과제로 보임

- 그러나 역시 여론을 주도하는 40대 유입이 당면 핵심과제인데, 국정운영 지지도가 한나라당 정당지지도 보다 낮은 상황임
   ; 특히 TK, PK 지역의 40대 연령층 중 상당수가 한나라당은 지지하지만 이명박 대통령은 지지하

     지 않는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 대통령 입장에서는 이들 계층을 시급히 국정운영 지지 세력화 하

     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임

 


○ 직업별에서도 MB의 취약지점인 자영업자와 주부계층에서 격차 나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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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별로도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율 회복이 가장 더딘 계층인 자영업자와 주부 계층에서 한나라당 정당 지지도 보다 낮은 지지를 얻고 있는 상황임
   ; 자영업 계층에서의 격차는 6.6%p, 주부 계층에서의 격차는 10.4%p를 보이고 있음

- 반면, 화이트칼라 계층과 블루칼라 계층에서는 국정운영 지지도와 한나라당 정당 지지도가 거의 비슷한 양상으로 나타남

 

 

○ 소득별 : 고소득 계층에서의 이상 징후 주목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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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득별 지지 현황을 살펴보면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모두의 든든한 지지기반으로 여겨져 왔던 고소득 계층에서 모두 낮은 지지도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사회에서의 여론주도층이 지역적으로는 서울, 연령대로는 40대, 직업별로는 화이트칼라와 자영업자, 소득별로는 고소득 계층이라 할 때 고소득 계층에서의 낮은 지지도는 여권 모두에게 이상징후로 읽힘

 

 

 

■ 향후 추이 및 주요 시사점


○ 이 대통령, 미시적인 국정운영 지지도 상승과 더불어 거시적 측면 주목해야

-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는 분명 바닥을 치고 일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대통령이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수행하는데는 부족한 상황임
   ; 취임 6개월 시점의 국정운영 지지도는 취임 100일 즈음의 국정운영 지지도와 크게 다르지 않음
- 이명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국정운영 지지도가 바닥을 쳤다는 점에서 자신감을 가질 필요는 있으나 취임 6개월 시점 지지도가 31%에 불과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는 지적임
   ; 한국사회 여론주도층이라 할 수 있는 서울지역과 40대, 화이트칼라와 자영업 종사자, 고소득 계

     층에서 좀처럼 지지율 회복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고
   ; 또한 이른 바 ‘집토끼’ 격인 한나라당 지지층 마저도 흡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주의깊게 살펴

     보면서 향후 국정운영 방향을 세밀하게 점검해야 할 것으로 보임
- 이러한 불안한 지표에도 불구하고 ‘밀어붙이기식’ 으로 국정을 운영할 경우 지지층 이탈 양상이 고착화 될 가능성이 크며, 지난 노무현 대통령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탈이 고착화 된 지지층을 되돌리기란 매우 어려움
   ; 노무현 대통령은 지지율이 40% 이하로 내려간 이후 ‘국민여론에 개의치 않고 할 일을 하겠다’ 면

     서 사실상 여론관리를 하지 않았으며, 이에 집권기간 내내 여론의 벽에 막혀 국정운영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음

 

○ 이 대통령, 단기적으로 한나라당 지지층 흡수, 1차적 과제로 삼아야

- 국정운영 지지도 반등의 시작은 한나라당 지지층 흡수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지적임
- 현재 한나라당 지지층과의 괴리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분석되는데 첫 번째는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의 역학관계 때문이며, 두 번째는 박근혜 전 대표와의 갈등때문으로 보임
   ; 한나라당과 이명박 대통령의 역학 관계는 P&C리포트 2008년 8월 8일자 ‘이슈 분석 : 개헌의 정

     치적 함의’에서 보듯 이명박 대통령의 당내 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임

   ; 박근혜 전 대표와의 갈등 지속은 이 대통령의 취약한 당내 기반과 얽히면서 TK,PK지역에서의

     지지율 상승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임

 

※ 프랑스 사르코지 대통령의 당 화합 방식
   ; 사르코지 대통령은 이명박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당 지지기반이 취약한 상황에서 대중적 인기를

     바탕으로 후보가 되었으며, 취임에까지 이르렀음
   ; 사르코지 대통령은 취임 이후, 당내 숙적이던 시라크와 드빌팡 계열의 수장 격인 장 프랑수아 코

     페를 의원 대표로 임명했으며,
   ; 현 내각의 각료 중 대다수는 사르코지 사람이 아니라 시라크 계열의 사람임
   ; 나아가 사르코지 대통령은 좌파인사들까지 끌어들여 ‘화합’ 이미지를 극대화하고 정치적으로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음
   ; 자크 랑 문화부 장관, 베르나르 크슈너 외무부 장관 등은 좌파 사회당원임
   ; 사르코지가 비록 대선에서 가장 크게 내세웠던 ‘물가안정과 소비자 구매력 향상’ 을 이루지 못하

     고 있지만 이러한 ‘큰 정치’는 사르코지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지지로 이어지고 있음

 

○ 향후 객관적 상황, 국정운영 지지도 상승 쉽지 않을 듯

- 향후 일정을 보면 이미 스태그플레이션 국면에 접어 든 한국경제 상황이 이명박 대통령 지지도 상승을 가로막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음
   ; 환율상승, 9월 위기설 증폭 등 한국경제 침체에 대한 다양한 징후가 이미 노출되고 있으며
   ; 11월 부터는 내년도 경제성장률 전망치 발표 등에 따라 암울한 ‘경제 전망’에 대한 언론 및 국민

     적 관심이 고조되고
   ; 공공요금 인상까지 예정되어 있어 물가상승 등에 따른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 여론은 상승할 수

     밖에 없음
- 특히 ‘경제 활성화’를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며 대통령에 당선된 이명박 대통령이기에 이러한 경제침체에 대한 국민적 비판은 더욱 확산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임
- 이러한 상황을 종합할 때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는 연말에 가까워질 수록 상승 보다는 하락이 예상되고 있음


※ 향후 객관적 일정과 이에 따른 정국 예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C리포트 2008년 8월15일자 ‘이슈 분석 : 8월 이후 정국 흐름 예상’ 참조

 

 

○ 민주당, ‘반사이익’ 챙기기 위해서는 ‘개방성 확보’에 주력해야

- 민주당 입장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이 초래한 ‘쇠고기 정국’에 이은 경제침체 등으로 정치적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상황을 맞이하고 있음
-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실망이 민주당 지지로 이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는 지난 대선 및 총선과정에서 보듯 민주당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여전하기 때문임
- P&C리포트에서 반복적으로 지적했듯이 민주당이 대여 비판에 주력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더욱 우선되어야 할 것은 국민적 신뢰회복 방안 마련임
   ;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낮은 국민적 지지는 민주당이 부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임을 명심하고
   ; 이른 바 ‘민주개혁 세력의 대표’ 로서 당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면서
   ; 80년대식 정강정책이 아닌 달라진 사회지형에 걸맞는, 세계화 시대 국민적 요구를 수렴한 정강

     정책을 마련하고
   ; 당 개혁 및 쇄신 등으로 국민적 관심을 끌어내야 한다는 것임
- 이러한 과제수행 없는 대여 비판은 ‘무능’ 하고 ‘무책임’ 한 이미지만 강화시킬 뿐 국민적 신뢰회복에 별다른 도움이 못될 것이라는 분석임
- 현재 민주당은 ‘국민과의 단절’이 심각한 상황인데도 이를 ‘위기’로 보지 않고 있다는 지적임
   ; 대선과 총선에서 패배한 정당이고, 이 대통령의 낮은 국정운영 지지도에도 불구하고 정당지지도

     가 20%를 밑도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는 것임
   ; ‘국민과의 단절’을 극복하기 위한 실질적인 당 개혁 및 쇄신 프로그램이 시급한 과제이며, 그 방

     향은 ‘개방성 확보’에 맞춰져야 한다는 분석임
   ; 일례로 영국 노동당의 ‘당 현대화 프로젝트’와 같은 대대적 당 개혁을 선언하고, 당 외부의 이른

     바 ‘민주개혁 세력’ 또는 ‘진보세력’이 이러한 당 개혁 프로젝트에 전권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

     록 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는 지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