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2. 28. 08:55ㆍdiscourse & issue
이슈 분석 : 2010년 정치권 총 결산
(2010년 12월 28일자)
목차 : ■ 1. 국정운영 지지도
- 이명박 대통령 국정지지도, ‘친서민.중도실용’ 이후 40%대 중반 유지
- 이명박 대통령 국정지지도 특징, ‘탈 정치화’
- 정치적.이념적 행보시 ‘탈 정치화’ 국정지지도 특성 사라질 듯
■ 2. 2010 지방선거
- 행정.입법.지방권력 모든 면에서의 ‘한나라당 권력독점 체제’ 한 축 무너져
- 자치단체장 독주 시대 마감
- 2012년 총선, 수도권에서의 격전 불가피
-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 구도’, 2012년에도 재현되면서 한나라당 고전할 듯
■ 3. 정당 지지도
- 한나라당 우위 구도 변함없는 가운데 민주당 지지도 보다 높은 무당층 비율
- 정치권 모두에 대한 국민의 냉정한 시선
- 한나라당, 젊은층과의 소통에 주력할 필요
- 민주당, 당 개혁 및 외연확대에 나설 때만이 정권교체 가능
■ 4.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 한나라당 우위 구도 변함없는 가운데 민주당 지지도 보다 높은 무당층 비율
- 정치권 모두에 대한 국민의 냉정한 시선
- 한나라당, 젊은층과의 소통에 주력할 필요
- 민주당, 당 개혁 및 외연확대에 나설 때만이 정권교체 가능
■ 1. 국정운영 지지도
○ 이명박 대통령 국정지지도, ‘친서민.중도실용’ 이후 40%대 중반 유지
- 이명박 대통령은 2009년 8.15 부터의 ‘친서민.중도실용’ 국정기조 전환 이후 지속적으로 국정지지도 40%대 중반을 유지하고 있음
- 이명박 대통령 임기 중 가장 큰 고비로 지적되었던 지방선거 패배에도 불구하고 국정지지도는 40%대를 고수함
; 지방선거에서 패배할 경우 대통령 지지도의 급격한 하락과 조기 레임덕이 예상되었으나, ‘공정
한 사회’ 어제다 제기 등으로 지지도 하락 경향을 방어한 것으로 분석됨
- 11월 G20 정상회의 전후로 지지율 50%를 돌파했으나, 11월 23일 연평도 피격 이후 다시 40%대 중반으로 회귀함
○ 이명박 대통령 국정지지도 특징, ‘탈 정치화’
-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지지도의 경우 이전 대통령 국정지지도와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음
- 이전 대통령의 경우 국정지지도가 정치현실과 민감하게 연동되어 움직였으나,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지지도는 정치현실과 동떨어져 움직이는 양상임
- 특히 정치현실에 대해 매우 뚜렷하게 국민적 평가가 이뤄지는 선거의 경우, 여권의 패배는 대통령 국정지지도의 하락을 결과해 왔는데도 이명박 대통령은 여전히 40%대 중반의 국정지지도를 유지하고 있음
; 이명박 대통령이 앞장서 추진한 세종시법 개정이 실패했음에도 대통령의 국정지지도는 유지되
었으며
; 국민적 반대여론이 강한 4대강 사업을 강행하고 있는데도 국정지지도가 하락하지 않고 있음
- 이러한 이유는 ‘친서민.중도실용’ 국정기조 전환 이후 현실 정치와 거리를 두고 경제와 민생에 주력해 온 이명박 대통령의 행보, 즉 ‘탈정치 국정운영’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즉,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지지도의 특징은 ‘탈 정치화’로 규정가능한데, 국민들은 현실정치와 무
관하게 대통령의 국정운영 능력 그 자체를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특히 경제와 외교, 민생 등에 집중하는 행보에 대해 그 성과를 떠나 40%의 국민은 지속적인 지지
를 보내고 있음
○ 정치적.이념적 행보시 ‘탈 정치화’ 국정지지도 특성 사라질 듯
- 현실 정치와 거리를 둔 채 ‘친서민.중도실용’ (그리고 이의 발전태라 할 수 있는 ‘공정한 사회’) 우산 아래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던 국정지지도가 연평도 피격 이후 정치적 행보를 강화하면서 흔들리는 조짐임
; 이명박 대통령은 연평도 피격 이후 정치적.이념적 행보와 메시지를 쏟아내면서 ‘탈 정치화’의 우
산 밖으로 나와 있는 양상임
; 이에 따라 50%대를 돌파한 국정지지도가 하락했으며, 1년 반 가량 만에 처음으로 국정운영 부정
평가 여론이 긍정평가 여론을 앞서고 있음
- 이명박 대통령이 ‘정치적 행보’를 할 수록 반 여권 성향 (이른 바 ‘비한나라당 경향’) 국민들의 결집력이 높아지면서 여권에 불리한 여론지형이 형성되는 경향성이 재현되고 있다는 지적임
; 이러한 경향성은 6.2 지방선거 당시에도 표출된 바 있는데 지방선거 직적의 ‘천안함 대국민 담화
문’ 발표는 비한나라당 성향 유권자들의 결집을 촉발시키면서 이례적인 투표율 상승과 여당 참
패를 결과함
- 당분간 남북한 대치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지금과 같이 ‘탈 정치 우산’ 밖에서 정치적.이념적 행보를 지속할 경우 국정지지도가 현실정치와 연동됨은 물론 비한나라당 성향 국민들의 결집을 가져와 결과적으로 국정지지도 하락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됨
; 반대로 ‘탈 정치화’ 우산속으로 다시 들어가 친서민.공정한 사회 어젠다를 강화할 경우 40%대 중
반의 안정적인 국정지지도를 유지하거나 그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보임
- 참고로 연평도 피격 이유에 대해 국민들은 ‘지난 정권의 햇볕정책의 실패’ 보다 ‘현 정권의 대북 강경정책’에 그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 2010 지방선거
○ 행정.입법.지방권력 모든 면에서의 ‘한나라당 권력독점 체제’ 한 축 무너져
- 한나라당은 2002년, 2006년 모두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광역의원, 기초의원 모든 면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면서 지방권력을 확실히 장악해 왔음
; 특히 지난 2006년 지방선거의 경우 광역단체장 81%, 기초단체장 67%, 광역의원 76%, 기초의원
56%를 장악하는 등 사실상 지방권력을 독점함
- 그러나 이번 선거 참패로 한나라당은 지방권력을 내주었으며, 이로써 한국사회의 행정(대통령).입법(국회).지방권력을 장악해 온 한나라당의 권력독점 체제의 한 축이 무너졌음
○ 자치단체장 독주 시대 마감
- 한나라당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중앙정부에서부터 지방정부에 이르기까지 모든 정책을 일사분란하게 추진하던 것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전망됨
; 최근 4대강을 둘러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갈등과 알력이 대표적인 사례인데, 2012년 권력
교체기가 다가올수록 이러한 갈등 양상은 증폭될 것으로 보임
- 또한 4기 지방정부까지는 자치단체장과 의회 다수당이 동일하면서 자치단체장의 독주가 가능했었는데, 5기 지방정부는 자치단체장과 의회 다수당이 다른 경우가 많아 자치단체장의 독주가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 2010년 광역단체장/광역의회 선거결과를 살펴보면 광역단체장 소속 정당과 광역의회 다수당이 상이한 지방정부는 서울, 경기, 충남, 경남, 강원, 제주 등 모두 7곳임
; 최근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의회간 갈등에서 보듯 과거와 같은 단체장 독주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이 역시 2012년 권력교체기가 다가올 수록 견제흐름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됨
○ 2012년 총선, 수도권에서의 격전 불가피
- 2012년 12월 대선을 앞두고 치러지는 4월 총선은 전국적으로 격전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구도’로 치러진 지방선거 구도가 2012년 4월 총선 및 12월 대선에
서도 재현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이번 지방선거 결과 수도권 기초단체장을 민주당이 장악하면서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이 한나라당인 지역구가 속출해 어느때보다 치열한 격전이 치러질 것으로 전망됨
; 민주당은 서울 기초단체장 84%, 경기 기초단체 61.3%, 인천 기초단체 60.0%를 장악하는 등 수도
권 전체적으로 69.7% 장악률을 보이고 있음
[ 2010 지방선거 수도권 기초단체장 선거 결과 ]
○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 구도’, 2012년에도 재현되면서 한나라당 고전할 듯
- 이번 지방선거의 가장 큰 특징은 2008년 총선 시기까지 유지되어 오던 한나라당 독주구도가 무너지고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구도’가 복원되었다는 점임
; 한국사회 선거지형은 1997년 대선 당시부터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구도를 보여왔으며,
이러한 대립구도하에 선거때마다 양 세력간 치열한 대립양상을 보여왔음
; 그러나 2006년 지방선거 직전부터 비한나라당 진영이 급속도로 이완되면서 선거지형은 한나라
당 우위로 전환됨 (이러한 배경에는 2005년 고 노무현 대통령의 ‘한나라당과의 대연정’ 제안 파
장이 컸음)
; 2006년 지방선거는 한나라당 압승이 예상된 ‘싱거운 선거’ 였으며, 결과 역시 한나라당 압승으로
나타났으며, 17대 대선과 18대 총선 역시 한나라당 우위 선거지형속에 치러지면서 한나라당의
‘예견된 승리’를 결과함
-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복원된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구도’는 2012년 19대 총선과 18대 대선 시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특히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구도’의 핵심인 ‘전략적 투표’ 흐름은 한나라당의 고전을 예상케 하는 대목임
;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구도에서 위력을 발휘하는 것은 ‘전략적 투표’인데, ‘전략적 투표’란
야당이 좋아서가 아니라 한나라당이 싫어서 비한나라당 진영 후보에게 투표하는 양상을 말함
; 이 때문에 이번 지방선거에서 보듯 ‘전략적 투표’ 흐름은 선거에서 매우 중요한 정당지지도를 무
력화시키고, 후보지지도 역시 마지막까지 출렁거리게 만듦
- 이러한 이유 등으로 19대 총선은 앞서 살펴보았듯이 수도권 기초단체장을 장악한 민주당의 기세가 만만치 않은데, 이러한 구조적 특성과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구도’가 맞물려 어느때보다 격전이 치러질 것으로 분석됨
- 또한 18대 대선 역시 지난 대선과 달리 박빙의 싸움이 될 개연성이 높은 것으로 관축됨
; 2010 지방선거에서의 광역단체장 후보들의 득표수 및 득표율을 비교해 보면 한나라당 후보는 전
국적으로 46.24%를 획득했고, 비한나라당 후보는 46.20%를 획득해 그 차이가 불과 0.04%에 지
나지 않음
; 광역단체장 후보들의 득표 수를 2012년 대선 득표와 직결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그 추이로
볼 때, 즉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구도’가 유지되고 ‘전략적 투표’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을 감안할 때 2012년 대선이 박빙승부가 될 개연성은 충분하다는 분석임
[ 광역단체장 후보 득표 현황 ]
■ 3. 정당 지지도
○ 한나라당 우위 구도 변함없는 가운데 민주당 지지도 보다 높은 무당층 비율
- 한나라당은 2010년 내내 30%대의 지지율을 기록하면서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음
; 2010년 1월 36.0%에서 시작한 정당지지율이 12월 1일 현재 비슷한 수준인 35.4%를 기록하고 있
음
; 한나라당이 1위 자리를 놓친 경우는 2009년 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 직후 시점밖에 없었음
- 민주당은 2010년 1월 18.8%에서 시작한 지지율이 12월 1일 현재 18.6%로 역시 비슷한 수준임
; 민주당은 2010년 기간 중 30%대를 올라선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 이렇듯 낮은 지지율로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이유는 앞서 언급한 ‘전략적 투표’ 때문인데, 민주당
이 잘해서가 아니라 한나라당이 싫어서 얻은 반사이익임
- 한편, 무당층 비율이 2010년 12월 1일 현재 무려 41.1%의 비율을 보이고 있음
; 이는 현실정치권에 대한 국민적 불만 수위가 상당하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자, 민주당이 대안
정당으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임
○ 정치권 모두에 대한 국민의 냉정한 시선
- 국민들은 우리사회 갈등 중 정치권의 갈등이 가장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정치갈등 극복을 위해서는 정치권 모두가 변해야 한다는 냉정한 평가를 내리고 있음
- ‘국민일보-GK 코리아’가 12월 9일 조사결과에 따르면 한국 사회 갈등 중 정치갈등이 가장 심각하다고 응답한 국민이 43.2%에 이르고 있음
; 우리사회 갈등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갈등에 대한 응답내용은 다음과 같음
- 정치갈등 해결을 위해 더 많이 변해야 할 대상으로는 ‘정치권 모두’가 41.6%로 가장 높은 가운데 여당과 야당이 19.5%로 똑같이 지적됨 (대통령은 18.0%)
; 정치행위의 주체인 여당에게 더 많이 변해야 한다고 지적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여야 모두 똑
같이 19.5%를 나타냄
; 이는 역으로 민주당이 야당으로서 국민적 불만을 흡수하지 못하고 있음을 말함
○ 한나라당, 젊은층과의 소통에 주력할 필요
- 비록 한나라당이 정당지지도에서 앞서고 있지만 다가오는 2012년 총선과 대선이 지난 지방선거와 같이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고 할 때 현 정당지지도에 안주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임
; 지난 지방선거 당시에도 한나라당과 민주당간 정당지지도 격차는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음
- 특히 한나라당의 지지기반이 주로 50대 이상 고연령층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됨
; 30대 이하 젊은 층과 40대가 ‘전략적 투표’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데, 이들을 흡수하지 못할 경우
한나라당은 2012년 총선.대선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은 물론 패배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
야 할 것임
- 지방선거 직후 ‘젊은 여당’ ‘젊은 리더십’ ‘세대 교체’ 등이 화두로 제시된 바 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소멸된 것에서 보듯 젊은 층과의 소통과 호흡을 위한 당 차원의 혁신에 소극적이라는 평가임
- 특히 중요한 것은 신체적.물리적 세대교체가 아니라 사고면에서의 ‘세대교체’가 필요한데, 지난 촛불시위 이후부터 지속되고 있는 정부.여당의 ‘표현의 자유’ 제약이 20~30대와의 거리두기를 자초하고 있다는 평가를 냉정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음
; 개인주의적이고 자유롭고 개성이 강한 20~30대의 젊은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따라잡는 사
고면에서의 ‘세대교체’가 없는 한 한나라당은 ‘늙은 정당’ 이미지를 탈피하기 어려운 것은 물론
젊은층 흡수에 실패할 것이라는 지적임
- 젊은 층으로의 외연 확대에 실패한다는 것은 곧 18대 총선과 19대 대선에서 ‘전략적 투표’로 무장한 젊은 층의 대 반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한다는 것임을 깊이있게 생각해야 할 것임
○ 민주당, 당 개혁 및 외연확대에 나설 때만이 정권교체 가능
- 지난 지방선거는 한나라당 패배는 맞지만 민주당 승리라고 말하기 어려우며, 오히려 국민의 승리라고 말해야 할 것임
; 한나라당 패배 이유는 민주당이 잘해서가 아니라 대통령과 한나라당에 대한 국민적 불만 때문임
; 즉, 여권의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을 제대로 견제하지 못하는 민주당을 대신해 국민이 직접 나섰
는데, 현실적으로 표를 줄 당이 없어 민주당 후보에게 표를 준 것임
- 민주당은 ‘승리’했다는 자만심을 가지지 말고 이러한 표심을 정확히 살피면서 왜 국민적 지지를 획득하지 못하고 있는지 진지하고 겸허하게 되돌아 보면서 당 개혁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지적임
; 10.3 전당대회가 이러한 환골탈태의 주요 계기점이 될 수 있었으나 현재까지 민주당은 별다른 변
화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채 정당지지도 하락을 자초하고 있음
; 특히 지방선거 경험을 바탕으로 정당지지도가 바닥이더라도 결국은 유권자들이 민주당을 지지
할 것이라는 안이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는 지적임
; 지난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보다 국민적 지지를 획득하고 있었다면 비한나라당 진영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었고, 그만큼 더 큰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는 것임
- 이러한 안이함을 탈피하지 않을 경우 구도적으로는 비한나라당 유권자들의 결집이 이뤄지더라도 그 강도가 약해 충분한 동력을 획득하지 못한채 선거에서 패배할 가능성이 다분함
; 대립구도가 약할 경우 후보면에서 한나라당 후보가 민주당 후보보다 매력적일 경우 비한나라당
진영의 느슨한 고리가 끊어지면서 한나라당이 승리할 가능성이 충분함 (지난 서울시장 선거와
경기도지사 선거의 경우가 이에 해당될 것임)
- 또한 비한나라당 대표로서의 자격을 박탈당하고 다른 야당 또는 후보에게 야권단일 후보를 내줄 가능성도 무시못할 것임
; 특히 대통령 선거의 경우 현재 민주당 소속 주자군의 지지도 보다 국민참여당 유시민 전 장관의
지지도가 더 높다는 점을 직시해야 함
- 국민이 민주세력 대표로서 인정할 만큼 강력하고 확실한 당 개혁, 그리고 모든 기득권을 포기한 당 외연확대, 이러한 두가지 핵심과제를 해내지 못한다면 정권교체에 실패할 것이라는 점을 뼈저리게 인식해야 할 것임
■ 4.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 박근혜 전 대표, 연초 대비 하락했으나 부동의 1위 유지
- 차기대선주자 선호도 추이를 살펴보면 2010년 12월 27일 현재 박근혜 전 대표가 29.1%를 기록하며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음
; 그러나 1월 출발시점에서의 38.7%에 비해 9.6%p 하락함
- 다음으로는 유시민 원장이 12.0%, 한명숙 전 총리 10.7%를 기록하고 있음
; 그 뒤를 이어 오세훈 시장 8.3%, 김문수 지사 8.2%를 기록하고 있으며, 손학규 대표는 7.7%를 기
록하고 있음
○ 한나라당 ‘내부분열’ 변수 따라 지지율 요동칠 가능성 커
- 현재까지는 여권 후보 선호 국민들의 지지가 박근혜 전 대표에게 몰리면서 박근혜 전 대표의 지지율이 독보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양상임
; 2011년 하반기부터 김문수 지사와 오세훈 시장의 본격적인 대권행보가 예상되기에 박근혜 전 대
표에 쏠린 지지율이 일정부분 분산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이 과정에서 여권내 친이 진영이 김문수 지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수도권 의원 다수가
이에 가세할 경우 김문수 지사의 약진속에 지지율 판세가 요동칠 가능성이 있음
- 그러나 여권의 본질적인 문제는 심각한 계파갈등인데, 대권경쟁 과정에서 지난 2007년 대선경선 과정에서처럼 친이 vs 친박간 대결이 전쟁과도 같이 강렬해질 경우 공멸의 위험성이 있음
; 앞서 언급했듯이 지난 17대 대선과 18대 총선은 한나라당 독주구도 (비한나라당 진영의 철저한
분열)로 치러진 선거이기에 한나라당 내부분열이 변수가 되지 못했음
; 특히 17대 대선에서는 이회창 후보가 한나라당 성향 표를 일정 분산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후보가 유유히 당선되었음
; 하지만 18대 대선의 경우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구도가 부활할 것으로 전망되고 박빙의
대결이 예상되기에 한나라당 내부 분열은 패배를 자초할 수 있음
- 권력을 둘러싼 친이 (특히 수도권기반 친 이재오그룹) vs 친박간 대립이 적정선을 유지하고 대타협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인지, 아니면 적전분열 양상으로 치달을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는 지점임
; 이 과정에서 여권이 어느길을 갈 것인지 가늠할 수 있는 하나의 잣대가 19대 총선 공천임
; 19대 총선 공천이 계파간 합의에 따라 무리없이 진행될 경우 계파간 대타협이 대선후보 경선과
정에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나, 공천갈등이 격렬할 경우 대선 후보 경선과정은 더더욱 파열음
이 커질 것으로 전망됨
○ 야권, 야권연대 및 야권단일후보 합의 과정 진통 클 듯
- 야권 후보 선호 국민들의 지지는 유시민, 한명숙, 손학규 등으로 분산되어 있는 양상임
; 이들 3후보의 지지율을 합치면 30.4%에 달하는데 2011년 들어서 누가 야권 선호 국민들의 지지
율을 독점할 수 있는지 귀추가 주목됨
- 그러나 각각의 지지율이 여전히 분산되고, 야권연대 흐름 역시 동력을 획득하지 못할 경우 2011년말 까지 이러한 지지율 분산 흐름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 야권연대 흐름은 야권의 상황을 볼 때 매우 지난할 것으로 보이는데, 범민주당 진영만 놓고 보더
라도 친노에서부터 구민주당까지 다양한 세력이 분산되어 복잡한 역학관계를 구축하고 있음
; 범 민주당 외적으로는 진보신당과 민주노동당까지 포진되어 있어 야권연대 실현가능성에 회의
적인 세력도 적지 않음
; 또한 현재 거론되고 있는 야권 후보들의 지지율 정체가 장기화될 경우 야권 일부에서 (민주당 내
부일 가능성이 큼) 제3후보론이 등장하면서 야권연대 흐름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음
- 이렇듯 야권연대 흐름, 특히 야권후보 단일화 과정은 지난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 과정이 지난 17대 대선 당시처럼 세력간 이합집산 양상을 반복할 뿐 국민에게 집권비전을 제시하는데는 소홀할 경우 ‘한나라당 vs 비한나라당 대립구도’는 동력을 상실할 것으로 전망됨
; 이러한 지점에 주목할 때 야권연대는 연대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에게 집권비전
을 제시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임
; 그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방안으로 18대 대선의 경우 이른 바 ‘진보진영 대연정’을 구체적인 연
대원칙으로 삼을 필요가 있다는 지적임
※ 17대 대선 당시 유권자 지지 이동 현황
(자료 : P&C리포트 2008년 1월 4일자 ‘2007 대선 총괄 평가 ① 17대 대통령 선거 주요 결과’)
※ 본 내용은 'P&C리포트 -> 원본다운로드' 코너에서 아래아 한글 원본과 PDF 파일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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