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5. 16. 13:38ㆍa survey of public opinion
2002년 보수>중도>진보, 2011년 중도>진보>보수 | |
이념지도 변화 뚜렷해 4년전보다 중도층 급증 보수·진보비율은 줄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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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23돌 ‘국민 이념성향’ 조사
2002년은 보수 > 중도 > 진보, 2011년은 중도 > 진보 > 보수.
9년 사이에 우리 국민의 이념성향 분포가 많이 달라졌다. 보수층 비율은 지속적으로 줄어들었고, 진보층 비율은 2006년 최저점을 찍은 뒤 보수층을 앞질렀다. 전반적으로는 중도층이 급증했다. 또 최근 4년 사이 사회적 약자에 대해선 진보성향이, 대북 지원에 대해선 보수성향이 강화됐다.
<한겨레>가 창간 23돌을 맞아 지난 7~8일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KSDC·소장 이남영 세종대 교수)와 함께 전국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민 이념성향 조사에서 이런 흐름이 확인됐다. <한겨레>는 2002년부터 올해까지 모두 5차례 동일한 조사를 벌였다.
올해 조사에서 자신을 ‘중도’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43.9%로, ‘진보’(30.7%)나 ‘보수’(25.3%)라는 사람보다 많았다. 이런 ‘주관적 중도층’은 2006년 국민의 절반 가까운 수준(47.4%)으로 크게 늘어난 이후 2007년(35.5%) 감소세로 돌아섰지만, 올해 다시 40%대를 회복했다.
반면, 2002년에 10명 가운데 4명꼴(43.9%)이던 ‘주관적 보수층’은 해마다 감소해 올해(25.3%)는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2007년(34.6%) 처음으로 보수층보다 많아진 ‘주관적 진보층’은 올해(30.7%)도 보수층보다 5.4%포인트 많았다. 4년 전과 견주면 중도는 8.4%포인트 늘고, 진보와 보수는 각각 3.9%포인트, 4.6%포인트씩 줄어들었다.
정책에 대한 이념성향 조사를 보면, 사회적 약자에 대해서는 갈수록 진보성향이, 외교·안보 사안에선 보수성향이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 보호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각각 83.8%, 87.1%로 압도적이었다. 반면, 대북 지원에 대해선 2006년까지는 긍정적 의견이 높았으나, 2007년 부정적 견해가 61.3%로 크게 높아졌고, 올해(64.7%) 더 높아졌다.
정책에 대한 일관성을 기준으로 한 객관적 이념성향 조사에선 국민 절반(51.7%)이 사안에 따라 유연한 태도를 취하는 ‘이념적 혼재층’으로 조사됐고, ‘일관된 진보’(27.0%)가 ‘일관된 보수’(21.3%)보다 많았다. 5차례 조사에서 모두 ‘이념적 혼재층’이 가장 많았고, ‘일관된 진보’가 ‘일관된 보수’보다 많았다. 앞으로 어떤 성격의 정당이 우리나라를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진보정당(34.8%), 중도정당(22.5%), 보수정당(18.5%) 차례로 답했다. 조사를 총괄한 이남영 소장은 “국민이 여전히 변화와 개혁을 바라고 있는 것”이라며 “한나라당 집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진보 선호 경향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의 오차한계는 95% 신뢰 수준에서 ±3.1%포인트다.
이지은 기자 jieuny@hani.co.kr |
객관적 이념 평가 위해 정책 일관성 잣대 활용 | |
어떻게 조사했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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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와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는 2002년부터 ‘국민 이념성향 조사’를 시작해 2004년과 2006년, 2007년에 이어 올해 다섯번째로 조사했다. 조사는 정책적 판단의 일관성에 근거한 ‘객관적 이념’과 ‘자신의 이념 성향이 어떻다고 생각하느냐’고 묻는 ‘주관적 이념’ 두 축으로 진행됐다.
객관적 이념성향 조사에선 일관성 측정이 중요하다. 한 사람이 네 가지 정책을 놓고 두 항목에서 ‘매우 진보’, 다른 두 항목에서 ‘매우 보수’로 응답할 경우 ‘중도’가 아닌 ‘무정향’으로 평가하는 게 옳다. 일관성 측정을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기법을 활용했다. 경제·사회·안보 등 11개의 정책을 뽑아 응답자들에게 물은 뒤 요인분석을 해봤더니, ‘약자 배려’와 ‘국가안보·분배·평등·환경’이라는 두 범주가 한국인의 이념성향을 잘 구분짓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답변의 일관성을 바탕으로 응답자들을 △일관된 진보 △일관된 보수 △이념적 혼재로 나눴다.
‘이념적 혼재’ 계층은 진보와 보수를 결정짓는 주요 정책들에 대해 유연한 태도를 취하는 집단이다. 예컨대 국가안보 측면에서는 보수적 태도를 보이지만, 약자 배려 측면에서는 진보적 의견을 갖고 있다. 그 반대의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KSDC) 연구진>>
김욱 배재대 교수(정치외교학), KSDC 부소장 박명호 동국대 교수(〃), KSDC 연구교수 |
국민 52% ‘이념 혼재층’…내년 총선·대선 흔든다 | |
객관적 이념성향 분석 2002년부터 계속 줄다, 10년만에 증가세 반전 중도층 비율 두터워져 진보정당 선호도 35%…보수·중도정당에 앞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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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이 원하는 방향을 ‘시대정신’이라고 한다. 국민이 변화와 개혁을 지향하는지 아니면 안정을 희구하는지를 총체적으로 분석해 앞으로 한국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통상적으로 변화와 개혁 지향성을 진보, 안정 지향성은 보수라고 한다. 다양한 정책이나 정당, 그리고 정치적 요구 등을 진보와 보수라는 개념, 즉 이념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념은 시대정신을 대표하는 잣대가 된다.
이번 조사에서는 이념적으로 혼재된 상태의 사람이 51.7%로, 일관된 이념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48.3%)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념적 혼재 비율은 2002년부터 꾸준히 줄어들다가 이번 조사에서 증가 추세로 돌아섰다. 이는 한나라당이 보수 결집에 실패하고, 야당들도 진보세력 결집에 실패함에 따라 중도가 두터워진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한국 사회의 진보 선호 경향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일관된 진보(27.0%)의 비율이 일관된 보수(21.3%)의 비율보다 여전히 약간 높다. 특히, 국민은 우리나라를 이끌어 가야 할 정당으로 진보정당(34.8%)을 보수정당(18.5%)이나 중도정당(22.5%)보다 더 많이 꼽았다. 한국 사회가 더 이상 ‘보수 편향 사회’가 아니며, 국민이 변화와 개혁, 즉 진보를 선호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보수정권인 이명박 정부가 친서민정책을 주장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강조하며, 공정사회 건설을 천명하는 이유도 바로 변화와 개혁을 선호하는 국민의식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4·27 재보궐선거 결과는 한나라당의 참패로 나타났고, 이후 한나라당 안에 변화와 개혁의 바람이 일고 있는데, 이 역시 한국 사회의 심리적 진보 편향성을 반영한 정치 행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한국 사회의 진보 편향성을 곧바로 야당 지지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2007년 조사에서 일관된 진보(30.3%)가 일관된 보수(20.8%)보다 훨씬 많았으나, 그해 12월 대선에서 보수 후보인 이명박 후보가 크게 이겼다. 절반에 가까운 이념적 혼재 상태의 유권자들을 선거 과정에서 이명박 후보가 성공적으로 흡수했기 때문이다. 이념적 혼재 상태의 유권자가 아직도 절반을 넘고 있는 상태에서 2012년 총선과 대선 결과를 섣불리 예측하긴 어렵다. 다만, 진보 세력이 연대, 통합한다면 이념적 혼재 상태의 유권자들을 흡수할 여지가 많아질 것이고 결과적으로 박빙의 승부가 전개될 개연성이 높다. 이남영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소장 |
‘약자 배려’ 두터워지고, ‘안보관’은 더 보수화 | |
‘비정규직 정규직화’ 찬성…4년 전보다 4.7%p↑ 83.8% ‘대북지원 확대’ 반대 늘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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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국민의 이념 성향이 사회적 약자에 대해서는 갈수록 진보 성향이 두드러지는 반면, 외교·안보 사안에선 보수 성향이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겨레>는 2002년부터 올해까지 5차례의 이념성향 조사에서 응답자들에게 똑같은 질문을 했다. 대북 지원, 한-미 관계, 성장론과 분배론, 외국인 노동자 인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이다.
올해 조사에선 ‘기업에 다소 부담이 되더라도 비정규직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에 83.8%가 찬성했다. 2007년 조사 때보다 4.7%포인트 높아진 수치다. 양극화 문제 해결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다소 불이익을 당하더라도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는 견해에 대한 찬성(87.1%)도 반대(12.9%)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특히 ‘정부는 세금을 더 거둬서라도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에 대한 찬성 비율은 2002년 61.0%에서 2007년 54.9%로 줄었으나, 올해 조사에서는 66.5%로 크게 늘었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복지에 대한 공감대가 넓어진 것으로 보인다.
분배론(31.1%)보다 성장론(66.9%)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타나는 등 2002년 조사 이래 지속돼 온 ‘성장 중시론’은 여전했다. 다만, 성장을 중시하는 응답 비율이 2007년(78.3%)보다 크게 줄어든 것이 눈에 띈다. 시장 자율을 중시하는 의견(51.3%)도 시장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48.7%)보다 다소 많았지만, 두 의견 사이의 격차(2.6%포인트)는 2007년(10.4%포인트)에 견줘 크게 줄었다. 경제 분야에서 보수적 이념 성향이 우세하지만, 진보적 성향과의 차이는 줄었다는 얘기다. 그러나 대북·대미 관계에서는 보수화 성향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족적 차원의 대북 지원 확대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35.3%로, 2002년(58.9%)과 2007년(39.1%)에 이어 계속 감소했다. 이와 함께 ‘한반도 안보 문제와 관련해 우리와 의견이 다르더라도 우방인 미국의 의견을 따르는 편이 낫다’는 의견에 대한 찬성 비율도 2002년 20%, 2007년 42.4%, 45.8%로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천안함, 연평도 피격 사건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지은 기자 jieuny@hani.co.kr |
고소득층 38%가 “나는 진보”…18%만 “나는 보수” | |
주관적 이념성향 분석 ‘부자=보수’ 통념과 달리, ‘강남 좌파’ 새흐름 형성…저소득층은 24%만 “진보” 부산·경남 진보성향 33.3%…호남 이어 두번째로 높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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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진보다”라고 생각하는 이들의 정체는? 연령별·소득별·지역별로 분석해보니, 20대에서 “나는 진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또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진보 성향이 강했다. 부산·경남에서 주관적 진보층이 늘어나는 등 영남 지역의 분화 현상도 두드러졌다.
■ ‘강남 좌파’의 탄생 자신의 이념 성향이 진보라고 답한 비율은 자신이 소득 상위층에 속한다는 응답자 (37.9%)에서 가장 높았고, 중간 소득자(33%), 하위 소득자(24.0%)라고 답한 이들로 갈수록 줄었다. 부자일수록 보수적이고, 사회적 약자일수록 진보적이라는 통념과 다른 결과다.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연구진은 한국 사회에서 진보와 보수의 구분이 경제적 계급에 기반을 두기보다는, 문화적·사상적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북한에 대한 태도나 대미 관계 등 사상적 요인이 진보와 보수를 가르는 잣대로 작용하는데다, 환경보호나 삶의 질과 같은 탈물질주의 가치가 확대되면서 이런 문화적 요인이 이념 형성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부소장인 김욱 배재대 교수는 “보수 성향 유권자는 성장·개발이라는 물질적 가치를 중시하는 반면, 진보 성향 유권자는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등 탈물질적 가치를 중시한다”며 “소득이 높으면서 진보 성향이 강한 ‘강남 좌파’라는 개념도 문화적 요인의 영향으로 탄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 20대의 진보 선호 20대에선 39.2%가 자신의 이념 성향이 진보라고 답했다. 보수라고 답한 20대는 14.3%에 그쳤다. 30~40대에서 진보라고 응답한 사람은 각각 37.7%, 33.0%였고, 50대에선 이 비율이 20.8%로 크게 줄었다. 김욱 부소장은 “30~40대가 20대보다 진보적이라는 인식과 다른 결과”라며 “현재 20대는 다른 세대에 견줘 성장 과정이 풍요로웠고, 그에 따라 탈물질주의적 가치에 더 밀접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 영남 지역의 분화 부산·경남의 진보적 성향(33.3%)이 전국 평균(30.7%)보다 높았다. 호남(38.9%)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반면, 대구·경북 유권자는 진보적 성향이 24.6%에 그쳤고, 보수적 성향(31.2%)은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2007년 조사 때는 대구·경북 지역의 진보 응답 비율(34.7%)이 부산·경남 지역(33.5%)보다 조금 많았다. 대구·경북 지역에선 4년 만에 10.1%포인트 줄어든 반면, 부산·경남 지역에선 거의 변화가 없었다. 대구·경북 지역에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데다,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부산저축은행 사태 등 최근 현안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이지은 기자 jieuny@hani.co.k |
한나라, 선진당보다 보수이미지 강해 | |
정당지지, 한나라>민주>민노 박근혜 대선주자 지지율 1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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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국민은 ‘원조보수’를 자처하는 자유선진당보다 한나라당을 더 보수적인 정당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한나라당에 대한 이미지에 대해 69.7%가 ‘보수’라고 답했다. ‘중도’는 18.3%, ‘진보’는 12%였다. 반면 자유선진당 이미지는 ‘보수’가 47.3%, ‘중도’ 33.6%, ‘진보’ 19.1%였다. 한나라당이 보수정당이라는 의견은 자신이 진보적이라고 답한 이들 중 75.1%, 중도층에서 63.4%, 보수층에서 72.2%를 차지했다.
민주당 이미지에 대해선 ‘진보’가 47.9%, ‘중도’가 31.6%, ‘보수’가 20.6%였다. 응답자 10명 가운데 8명 정도가 중도, 진보 정당으로 평가한 것이다. 민주당이 ‘중도와 진보 사이 그 어디쯤’에 서 있다는 얘기는 두 노선 사이에서 양쪽의 공격에 노출될 수 있음도 의미한다. 박명호 교수는 “현안에 따라 진보와 중도 사이에서 방황할 가능성이 있어 민주당이 이를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숙제”라고 말했다.
진보적 이미지가 가장 짙은 당은 민주노동당(77.6%)이었고 뒤를 이어 진보신당(75.5%)·국민참여당(64.1%) 순서였다. 이들 3개 정당 사이에 통합 논의가 나오는 것도 이번 조사 결과와 맥락이 닿는다.
정당지지도는 한나라당 28.8%, 민주당 18.7%, 민주노동당 3.6%, 자유선진당 1.8%, 국민참여당 1.3%, 진보신당 0.6% 등이었다. 대선주자 지지율은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39.3%, 손학규 민주당 대표 11.0%,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5.3%, 오세훈 서울시장 4.3%, 김문수 경기지사 3.2%,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 2.6%, 정몽준 전 한나라당 대표 2.4%,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각각 2.2%씩이었다. 자신의 주관적 이념 성향이 진보라고 답한 이들 가운데서도 28.9%가 박근혜 전 대표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주현 기자 edigna@hani.co.kr |
국민 10명중 7명 “무상급식 찬성” | |
원전 추가건설은 57%가 반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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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정책 현안 가운데, 학교 무상급식엔 찬성(70.6%), 원전 추가건설엔 반대 의견(57.1%)이 많았다.
10명 가운데 7명꼴의 지지를 받은 무상급식은 30대(83.8%)에서 특히 호응이 컸다. 반대는 29.4%로, 50대 이상(41%)에서 높았다. 30대가 무상급식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는 반면, 50대는 자녀가 성장해 무상급식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때문으로 보인다.
무상급식이 이념 및 정치 성향을 가르는 잣대로 인식되는 측면도 나타난다. 스스로를 진보라 꼽는 층에선 80.9%가, 보수라고 생각하는 층에선 52.9%가 찬성 의사를 밝혔다. 중도층은 73%가 지지했다.
이는 여당의 ‘선별 복지’와 야당 쪽의 ‘보편 복지’라는 프레임 대결에 대한 찬반이기도 하다. 민주당 지지자 가운데 87.4%, 한나라당 쪽에선 59.5%가 무상급식을 찬성했다. 오세훈 시장이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에선 찬성 비율이 58.5%로 전국에서 가장 낮았다. 서울과 대구·경북(65.4%)을 뺀 모든 지역에서 찬성비율이 전체 평균치보다 높았다.
원전 추가건설에 대해선, 자신을 진보로 보는 이들 가운데 68.4%, 중도층의 54.8%, 보수층의 45.9%가 반대했다. 한나라당 지지자 57.4%는 찬성, 민주당 지지자 65.9%는 반대쪽에 선 것과 상통한다. 지난 4·27 재보선에서 ‘삼척 원전유치’ 문제가 쟁점이 됐던 강원도에선 반대 비율(62%)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소득이 높은층(66.2%)과 고학력층(60% 안팎)의 반대 여론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박명호 교수는 “국민이 효율성보다 안전성을 선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영향도 남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국가보안법을 놓고선 “부분적으로 개정해야 한다”는 의견과 “북한의 변화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각각 35.6%, 33%로 엇비슷하게 나왔다. 하지만 “전면 폐지해야 한다”는 쪽은 2007년 14.7%에서 8.2%로 줄었다. 지난해 천안함, 연평도 사건과 현 정부 대북 외교 정책 성향의 보수화 경향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임인택 기자 imit@hani.co.kr |
기사등록 : 2011-05-15 오후 07:31: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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